이마트 로고. (사진=이마트)
이마트가 온·오프라인 관계사들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역대 최대 연매출 기록을 이어갔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순매출액(연결기준)이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한 7조4753억원이라고 14일 공시했다. G마켓과 SCK컴퍼니 인수로 연매출은 17.7% 증가한 29조3335억원이다.
연결기준 4분기 영업이익은 550억원 감소한 223억원,연간 영업이익은 1717억원 감소한 1451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 측은 "영업이익 감소의 주된 원인은 스타벅스 캐리백 환불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반영과 기록적인 고환율로 인한 수익성 악화, 스타벅스와 G마켓 인수에 따른 상각비 및 손익 반영 등"이라고 설명했다.
별도기준 지난해 4분기 총매출액은 4.0% 신장한 4조1859억원이며 연매출은 2.7% 증가한 16조9020억원이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391억원 증가한 813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70억원 감소한 2589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쓱세일, 12월 연말행사 호조로 할인점이 호실적을 기록했고 노브랜드 중심의 전문점 수익 개선으로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G마켓의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액은 전분기 대비 19억원 감소한 130억으로 2분기 연속 적자폭 축소를 이어갔다. W컨셉의 4분기 GMV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1553억원이며, 연간 3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스타벅스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81억원 감소한 194억원이다. 캐리백 리콜 관련 일회성 비용과 기록적인 고환율로 인한 원두 등 원가 상승의 영향이다.
이마트24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6억원 증가한 29억원이며, 연간으로는 지난 2021년 보다 103억원 증가한 68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사상 첫 연간 흑자를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위드코로나에 따른 투숙율 개선으로 지난해 4분기에 전년 대비 184억원 개선한 14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 시기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외형을 확장한 결과 연간 영업이익은 715억원 증가한 222억원으로 흑자전환하며 지난 2013년 이후 9년만에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고환율, 고금리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른 성장세를 이어나갔다”며 “올해는 수익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