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티 순환도로 전경.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인프라 사업 역량을 세계 시장에 입증하며 지속적으로 해외에서 관련 수주 기회를 모색한다. SK에코플랜트는 카자흐스탄의 수도권제1순환도로 격인 ‘알마티 순환도로’를 현지시간 기준 지난 16일 개통했다고 19일 밝혔다. 알마티 현지에서 진행된 개통식에는 카라바예브 마랏(Karabayev Marat)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사업부(MIID) 장관,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 박내천 카자흐스탄 총영사 등 양국 정부 및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의 길이는 66km(4~6차로)로 총사업비는 7억 4000만달러(약 9500억원), 공사비는 5억 4000만달러(약 7000억원) 규모다. 카자흐스탄이 진행한 첫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으로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알랄코(Alarko), 마크욜(Makyol) 등 튀르키예 건설사 두 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컨소시엄 구성사 외에 KIND(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가 추가로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준공 및 운영 후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으로 SK에코플랜트가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향후 16년간 운영도 맡을 예정이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확정 수입을 지급하는 AP(Availability Payment) 방식을 채택해 교통량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없어 안정적인 운영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SK에코플랜트의 설명이다. SK에코플랜트는 향후에도 민관협력사업 관련 추가 해외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기존 EPC 방식의 도급공사에서 나아가 금융조달, 지분참여까지 담당하며 운영수익까지 확보가 가능한 다수의 민관협력사업(PPP)을 통해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입지를 쌓아간다는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에 앞서 튀르키예 유라시아 해저터널과 차나칼레 현수교를 성공적으로 개통한 경험이 있다. 영국 런던 템스강 하부를 통과하는 실버타운 터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노르웨이에서 발주한 단일 인프라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을 착공하기도 했다.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는 “유라시아해저터널과 차나칼레 대교에 이어 또다시 대형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하며 세계에 높은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유럽, 아시아 등 해외 각국서 수행한 민관협력사업(PPP)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 해외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에코플랜트, 해외 민관협력 사업 수행경험 확장…글로벌 디벨로퍼 입지 ‘공고’

BOT 방식 민관협력사업(PPP)인 카자흐 수도권제1순환도로 ‘알마티 순환도로’ 성공적 개통
다수의 해외 민관협력사업(PPP) 수행 경험 바탕으로 추가 해외 수주 기회 모색

정지수 기자 승인 2023.06.19 08:59 의견 0
알마티 순환도로 전경.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인프라 사업 역량을 세계 시장에 입증하며 지속적으로 해외에서 관련 수주 기회를 모색한다.

SK에코플랜트는 카자흐스탄의 수도권제1순환도로 격인 ‘알마티 순환도로’를 현지시간 기준 지난 16일 개통했다고 19일 밝혔다.

알마티 현지에서 진행된 개통식에는 카라바예브 마랏(Karabayev Marat)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사업부(MIID) 장관,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 박내천 카자흐스탄 총영사 등 양국 정부 및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의 길이는 66km(4~6차로)로 총사업비는 7억 4000만달러(약 9500억원), 공사비는 5억 4000만달러(약 7000억원) 규모다. 카자흐스탄이 진행한 첫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으로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알랄코(Alarko), 마크욜(Makyol) 등 튀르키예 건설사 두 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컨소시엄 구성사 외에 KIND(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가 추가로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준공 및 운영 후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으로 SK에코플랜트가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향후 16년간 운영도 맡을 예정이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확정 수입을 지급하는 AP(Availability Payment) 방식을 채택해 교통량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없어 안정적인 운영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SK에코플랜트의 설명이다.

SK에코플랜트는 향후에도 민관협력사업 관련 추가 해외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기존 EPC 방식의 도급공사에서 나아가 금융조달, 지분참여까지 담당하며 운영수익까지 확보가 가능한 다수의 민관협력사업(PPP)을 통해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입지를 쌓아간다는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에 앞서 튀르키예 유라시아 해저터널과 차나칼레 현수교를 성공적으로 개통한 경험이 있다. 영국 런던 템스강 하부를 통과하는 실버타운 터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노르웨이에서 발주한 단일 인프라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을 착공하기도 했다.

조정식 SK에코플랜트 에코솔루션BU 대표는 “유라시아해저터널과 차나칼레 대교에 이어 또다시 대형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하며 세계에 높은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유럽, 아시아 등 해외 각국서 수행한 민관협력사업(PPP)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 해외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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