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지민이 K팝을 대표하는 프론트맨으로 다시금 위상을 빛냈다.
(자료=빅히트 뮤직)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3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소셜데이터로 알아보는 주요 방한 20개국에서 인기 있는 ‘K컬처 테마와 한국여행 간 관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K컬처 테마와 한국여행 간 관계 보고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소셜 이용자의 K컬처 관심도에서 K팝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으며, ‘K팝’의 주요 토픽 중 ‘Song’ 부문에 지민의 ‘Like Crazy’(라이크 크레이지)와 ‘Set Me Free Pt.2’(셋 미 프리 파트2)가 포함됐다.
(자료=빅히트 뮤직)
지민의 솔로곡 ‘Like Crazy’는 데뷔 첫 솔로 앨범 ‘FACE’(페이스)의 타이틀곡이자 한국 솔로 가수 최초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1위에 오른 노래로 한국어 솔로곡으로는 현재까지도 유일무이한 대업적을 세운 곡이다.
(자료=빅히트 뮤직)
더불어 선공개곡인 ‘Set Me Free Pt.2’까지 큰 사랑을 받으며 지민은 ‘Song’ 부문에 선정된 K팝 가수의 노래 중 유일하게 두 곡을 올려 글로벌한 명성과 인기를 실감케하고 있다.
(자료=빅히트 뮤직)
앞서 지난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행한 ‘2022 KOFICE 글로벌 한류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민은 브라질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류 스타의 가수 부문 4위에 랭크, 아이돌 멤버 개인 최고 순위로 당시 브라질 뉴스 매체가 주목한 바 있다.
(자료=빅히트 뮤직)
미국에서도 팀내 유일하게 TOP5에 랭크되며 ‘2022 KOFICE 글로벌 한류 트렌드 리포트’는 브라질과 미국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한 지민에 대해 팀뿐만 아니라 개별 멤버의 인기도 상당한 수준임을 방증한다고 분석했으며 튀르키예에서는 남자 아이돌 멤버 중 개인 최고 순위인 5위를 기록해 국경을 넘나드는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입증했다.
(자료=더블유 코리아)
또한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ebay가 올해 1분기 한국 셀러 매출을 분석한 ‘온라인 수출 베스트(성장률 기준) 아이템’ 결과, K팝 인기 아이템에는 지민이 디올(DIOR)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발탁된 후 2023 서머 컬렉션 의상을 완벽히 소화하며 표지를 장식한 ‘W코리아 2월호’가 포함된 바 있다.
지민은 첫 솔로 앨범 ‘FACE’를 발매한 2023년 데뷔 10년 만에 본격적인 솔로 활동에 돌입하면서 개인으로서도 뛰어난 역량을 펼쳐 세계가 원하는 아티스트로 성장해 K팝의 대표 얼굴로서의 위엄을 떨치며 활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