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건조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3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16년 만의 최고가 수주를 기록해 실적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친환경 선박으로 향후 관련 수주도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oil Carrier) 2척을 3420억원에 수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16년만의 최고가다. 한화오션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지난 2021년 이후 3년 만이다. 이는 지속적인 고수익 제품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의 결과로 평가된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6년 상·하반기 각각 1척씩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추가로 계약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이 선박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연료 저감 장치와 최적화된 선형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원유운반선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한 차별화된 VLCC 기술력과 건조 경험과 선도적 친환경기술 적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위주의 선별수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2022년 3척이 발주됐다. 2023년부터는 18척이 발주되며 시황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전 세계적으로 건조중인 수주 잔량도 23척밖에 되지 않는다. 앞으로 이 분야에서 경쟁력과 건조실적을 보유한 한화오션의 수혜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한화오션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925척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중 가장 많은 185척을 건조했다. 최근 조선해운 리서치 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신조선가 기준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선가는 2021년 이후 3년간 무려 40% 이상 늘었다. 한화오션은 “초대형 원유운반선이 LN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과 함께 새로운 고수익 선종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기대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과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등 총 4척 약 5억1000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한화오션,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 수주…"16년만의 최고가"

오세아니아 선주로부터 VLCC 2척 3420억원에 수주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2.23 09:30 의견 0
한화오션 건조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3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16년 만의 최고가 수주를 기록해 실적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친환경 선박으로 향후 관련 수주도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oil Carrier) 2척을 3420억원에 수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16년만의 최고가다. 한화오션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지난 2021년 이후 3년 만이다. 이는 지속적인 고수익 제품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의 결과로 평가된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6년 상·하반기 각각 1척씩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추가로 계약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이 선박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연료 저감 장치와 최적화된 선형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원유운반선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한 차별화된 VLCC 기술력과 건조 경험과 선도적 친환경기술 적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위주의 선별수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2022년 3척이 발주됐다. 2023년부터는 18척이 발주되며 시황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전 세계적으로 건조중인 수주 잔량도 23척밖에 되지 않는다. 앞으로 이 분야에서 경쟁력과 건조실적을 보유한 한화오션의 수혜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한화오션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925척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중 가장 많은 185척을 건조했다.

최근 조선해운 리서치 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신조선가 기준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선가는 2021년 이후 3년간 무려 40% 이상 늘었다.

한화오션은 “초대형 원유운반선이 LN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과 함께 새로운 고수익 선종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기대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과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등 총 4척 약 5억1000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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