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1번가.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선언한 11번가 주식회사가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와 영업손실 감소로 실적 개선 전망을 밝히는 지난해 영업실적을 내놨다. 23일 11번가에 따르면 2023년 연매출액은 전년보다 765억원(10%) 증가한 8655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역대 최대 매출을 갈아치웠다. 연간 누적 영업손실도 지난해(1515억원) 대비 257억원(17%) 감소한 1258억원을 보이며 적자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분기별로도 2025년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성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해 온 11번가가 효율적 비용 통제를 바탕으로 분기 손실규모를 줄여 온 노력이 빛을 봤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2635억원, 영업손실은 34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영업손실 규모를 전년 동기대비 24% 축소시켰고, 분기 기준 영업손실률 13.2%로 2021년 2분기 이후 최저(2023년 연간 영업손실률 14.5%, 2021년 2Q 10.1%)를 기록했다. 이로써 11번가는 지난해 5~7월 3개월 연속, 그리고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오픈마켓(OM) 사업 기준 월간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 1월도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2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기준 OM 사업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2년 뒤인 2025년에는 흑자회사가 돼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시장 변화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굳건한 펀더멘털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커머스 본질에 충실한 경쟁력을 키워 지금보다 더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 11번가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주변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꾸준한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필요한 장기적 관점의 '성장 전략'을 수립,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식품(신선밥상, 간편밥상) ▲명품(우아럭스) ▲중고/리퍼(리퍼블리) ▲유아동(키즈키즈) 등 성장 가능성 있는 인기 카테고리 버티컬 서비스들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인테리어 ▲리빙 ▲패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규 버티컬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9900원샵, 쇼킹히어로가와 같이 가성비 높은 상품을 소개하고 오리지널 셀러 상품을 선보이는 등 상품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지속적인 상품 셀렉션 차별화와 직매입 사업(슈팅배송) 체질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탄력받은 11번가, 지난해 매출 또 경신…2025년 흑자전환 성큼

2023년 매출 8655억원, 영업손실 1258억원 기록…"수익성 개선·경쟁력 강화 사활"
2개월 연속 오픈마켓 사업 EBITDA 흑자 달성, 24년 연간 BEP 달성 목표

전지현 승인 2024.02.23 12:10 의견 0
사진=11번가.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선언한 11번가 주식회사가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와 영업손실 감소로 실적 개선 전망을 밝히는 지난해 영업실적을 내놨다.

23일 11번가에 따르면 2023년 연매출액은 전년보다 765억원(10%) 증가한 8655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역대 최대 매출을 갈아치웠다. 연간 누적 영업손실도 지난해(1515억원) 대비 257억원(17%) 감소한 1258억원을 보이며 적자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분기별로도 2025년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성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해 온 11번가가 효율적 비용 통제를 바탕으로 분기 손실규모를 줄여 온 노력이 빛을 봤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2635억원, 영업손실은 34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영업손실 규모를 전년 동기대비 24% 축소시켰고, 분기 기준 영업손실률 13.2%로 2021년 2분기 이후 최저(2023년 연간 영업손실률 14.5%, 2021년 2Q 10.1%)를 기록했다.

이로써 11번가는 지난해 5~7월 3개월 연속, 그리고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오픈마켓(OM) 사업 기준 월간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 1월도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2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기준 OM 사업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2년 뒤인 2025년에는 흑자회사가 돼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시장 변화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굳건한 펀더멘털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커머스 본질에 충실한 경쟁력을 키워 지금보다 더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 11번가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주변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꾸준한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필요한 장기적 관점의 '성장 전략'을 수립,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식품(신선밥상, 간편밥상) ▲명품(우아럭스) ▲중고/리퍼(리퍼블리) ▲유아동(키즈키즈) 등 성장 가능성 있는 인기 카테고리 버티컬 서비스들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인테리어 ▲리빙 ▲패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규 버티컬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9900원샵, 쇼킹히어로가와 같이 가성비 높은 상품을 소개하고 오리지널 셀러 상품을 선보이는 등 상품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지속적인 상품 셀렉션 차별화와 직매입 사업(슈팅배송) 체질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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