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그룹 자본배치 메카니즘(자료=메리츠금융)
메리츠금융지주가 2025회계연도까지는 연결 당기순이익의 5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고, 2026회계연도부터는 내부투자와 주주환원 수익률을 비교한 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최적의 자본배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메리츠금융은 지난 4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승인, 공시했다. 정부가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가운데 국내 금융지주 가운데 최초의 실행계획 발표다.
회사 측에 따르면 메리츠금융은 기업가치 제고가 곧 장기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지며,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가장 기본은 효율적 자본 배치에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이사회와 선진적 자본배치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공시와 기업설명회(IR) 등에서 설명해온 메리츠금융은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맞춰 이를 제도화, 누구보다 신속하게 기업가치 제고 실행계획을 내놓을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메리츠금융은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1회성이 되지 않도록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매분기 실적 공시 때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함께 공개하고 IR을 통해 주요 경영진이 상세한 설명을 내놓기로 했다.
메리츠금융은 이미 수년 전부터 본질적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본업의 탁월한 성과로 수익을 잘 낸다 ▲자본 배치를 효율적으로 한다 ▲주주환원을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한다 ▲모든 주주의 가치를 동등하게 대한다 등 4가지 핵심 원칙을 적용해 왔다.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자기자본비용(COE) 등 지표분석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핵심지표로는 총주주수익률(TSR)을, 중기 실행지표로는 주주환원율(자사주 매입·소각+배당)을 각각 설정했다.
핵심지표를 최대화하기 위해 메리츠금융은 내부투자수익률과 자사주 매입 수익률, 현금배당 수익률 등 3가지 수익률을 비교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적인 자본배치 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이 같은 자본배치 메커니즘에 따라 내부투자 수익률과 주주환원(자사주 매입+배당)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2023∼2025 회계연도(중기) 3개년 간은 연결 당기순이익의 50%를 주주환원하기로 결정, 실행에 옮기고 있다.
2026 회계연도부터(장기)는 3가지 수익률 간 순위에 따라 자본배치 및 주주환원 규모와 내용을 결정하는 적극적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지속할 예정이다.
3가지 수익률이 현재와 유사하다면 50% 이상의 주주환원율을 유지하되, 내부투자 수익률이 자사주 매입 수익률이나 요구수익률보다 높다면 주주환원 규모는 줄어들지만 더 효과적인 주주가치 제고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용범 부회장은 지난 1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밸류업 프로그램은 4가지 측면에서 메리츠가 그간 추진해왔던 방향과 같다”면서 “메리츠는 전력을 다해 돈을 더 잘 벌고, 자본배치를 더 잘하고, 주주환원을 더 진심으로 하고, 모든 주주를 동등하게 대하는데 집중해서 (다른 상장사와의) 차별화 정도를 더 벌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부투자수익률과 자사주 매입 수익률, 요구수익률 간 비교를 통해 주주환원 비율을 결정하는 것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방식이자 주주가치 제고에 가장 유리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메리츠금융그룹 개편 홈페이지(자료=메리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