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대표 원유석)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나의 항공 탄소 발자국 줄이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아시아나항공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기후변화센터와 공동으로 기획한 캠페인 ‘푸른 하늘을 위한 기후행동 챌린지’의 첫 프로젝트다. 항공기 운항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고객들이 직접 상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나의 항공 탄소 발자국 줄이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아시아나항공)
기후변화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발적 탄소시장 플랫폼 ‘아오라(AORA)’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이는 ‘아오라’ 접속 후 회원가입, 항공 이용 탄소 발자국 계산, 탄소 상쇄 후 ‘인증서’ 발급으로 이뤄진다.
‘아오라’는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나 기후변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달 26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500명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이벤트를 연다.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탄소상쇄 총량은 1인 1톤으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기부한 탄소배출권 500톤으로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참여자 50명에게는 아시아나항공기 모형,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기후변화센터 굿즈,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준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항공 이용으로 발생한 탄소에 대해 고객이 직접 계산하고 상쇄할 수 있는 참여의 장이 마련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민간기업(아시아나항공)-공공기관(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NGO(기후변화센터)가 함께 협업한 국내 첫 사례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고객에게 자발적 탄소 상쇄 활동 체험을 제공하여 일상 속 탄소 배출 상쇄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자발적 탄소 시장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탄소상쇄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