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1번가.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새해 ‘숏폼’ 서비스를 확대하며 쇼핑 콘텐츠 강화에 나선다. 11번가는 30초 내외 짧은 동영상(숏폼) 기반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레이(PLAY)’ 서비스를 11번가 고객과 셀러 누구나 직접 찍은 영상을 올려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태로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을 제공해왔다. 고객과 셀러가 직접 ‘플레이’를 통해 11번가 판매 상품과 관련한 숏폼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쇼핑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숏폼을 선호하는 10대~20대 고객과 접점도 늘어날 것이란 회사측 기대다. 11번가 입점 셀러들도 판매 상품을 숏폼 형태로 소개할 수 있다. ‘플레이’ 영상은 11번가 판매 상품과 연관된 쇼핑 콘텐츠라면 모두 가능하다. 제품 사용 후기, 상품 활용법 추천, 살림 정보, 일상생활 꿀팁 등 다채로운 내용을 올릴 수 있다. 등록한 숏폼은 11번가 검수를 거쳐 노출된다. 최근 유행하는 숏폼 플랫폼들처럼 영상 내 댓글, 좋아요, 공유 기능이 제공되며 관심있는 크리에이터 숏폼 및 특정 해시태그 숏폼만도 모아볼 수 있다. 현재 11번가는 ‘플레이’에서 정기적으로 자신만의 특색 있는 숏폼을 제작할 ‘11크리에이터’들을 모집 중이다. ‘11크리에이터’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플레이’ 내에서 전용 배치가 부착되며, 월간 활동에 따라 ‘11페이 포인트’ 10만 포인트가 리워드로 지급된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 “숏폼을 통해 고객은 쇼핑뿐 아니라 다양한 엔터테인적 요소들을 즐길 수 있고, 판매자는 적극적인 상품 홍보로 사업 성장을 꾀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구축했다”며 “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월 오픈한 ‘플레이’는 현재 11번가 ‘신선밥상’에서 판매 중인 식재료를 활용한 각종 요리 레시피 소개, 계절별 패션 코디법, 국내외 인기 여행지 추천, 장난감을 갖고 노는 반려동물 등 4200여개 영상을 제공 중이다. 지난 1년간 3배 규모로 다채로워진 콘텐츠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플레이’ 일평균 영상 시청수는 론칭 첫 한 달(2024년 1월24일~2월23일) 대비 2배(101%) 규모로 증가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플레이’ 총 누적 시청수는 2800만회를 돌파했다.

"함께 쇼핑 영상 올려요" 11번가 숏폼 '플레이', 오픈플랫폼 확대

제품 사용 후기, 상품 활용법 등 고객·셀러 누구나 영상 만들어 등록 가능
론칭 1년 만에 누적 시청수 2800만회 돌파, ‘11크리에이터’도 상시 모집

전지현 승인 2025.01.16 09:32 의견 0
사진=11번가.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새해 ‘숏폼’ 서비스를 확대하며 쇼핑 콘텐츠 강화에 나선다. 11번가는 30초 내외 짧은 동영상(숏폼) 기반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레이(PLAY)’ 서비스를 11번가 고객과 셀러 누구나 직접 찍은 영상을 올려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태로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을 제공해왔다.

고객과 셀러가 직접 ‘플레이’를 통해 11번가 판매 상품과 관련한 숏폼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쇼핑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숏폼을 선호하는 10대~20대 고객과 접점도 늘어날 것이란 회사측 기대다. 11번가 입점 셀러들도 판매 상품을 숏폼 형태로 소개할 수 있다. ‘플레이’ 영상은 11번가 판매 상품과 연관된 쇼핑 콘텐츠라면 모두 가능하다. 제품 사용 후기, 상품 활용법 추천, 살림 정보, 일상생활 꿀팁 등 다채로운 내용을 올릴 수 있다. 등록한 숏폼은 11번가 검수를 거쳐 노출된다.

최근 유행하는 숏폼 플랫폼들처럼 영상 내 댓글, 좋아요, 공유 기능이 제공되며 관심있는 크리에이터 숏폼 및 특정 해시태그 숏폼만도 모아볼 수 있다. 현재 11번가는 ‘플레이’에서 정기적으로 자신만의 특색 있는 숏폼을 제작할 ‘11크리에이터’들을 모집 중이다. ‘11크리에이터’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플레이’ 내에서 전용 배치가 부착되며, 월간 활동에 따라 ‘11페이 포인트’ 10만 포인트가 리워드로 지급된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 “숏폼을 통해 고객은 쇼핑뿐 아니라 다양한 엔터테인적 요소들을 즐길 수 있고, 판매자는 적극적인 상품 홍보로 사업 성장을 꾀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구축했다”며 “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월 오픈한 ‘플레이’는 현재 11번가 ‘신선밥상’에서 판매 중인 식재료를 활용한 각종 요리 레시피 소개, 계절별 패션 코디법, 국내외 인기 여행지 추천, 장난감을 갖고 노는 반려동물 등 4200여개 영상을 제공 중이다. 지난 1년간 3배 규모로 다채로워진 콘텐츠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플레이’ 일평균 영상 시청수는 론칭 첫 한 달(2024년 1월24일~2월23일) 대비 2배(101%) 규모로 증가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플레이’ 총 누적 시청수는 2800만회를 돌파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