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S.H.O.C.K.(쇼크)'를 제시했다. S.H.O.C.K.은 온라인(S), 홈라이프(H), 건강·위생(O), 패턴 변화(C), 디지털 경험(K)을 말한다.
19일 신한카드는 전 세계적인 감염병 확산으로 소비의 방식, 유형, 대상 등이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수준을 넘어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5가지 키워드로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소비 트렌드 키워드 (사진=신한카드)
■ S, 온라인(Switching On-line)
신한카드는 오프라인 중심의 소비가 빠른 속도로 온라인화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유통 업종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유통 업종 내 온라인 소비의 비중은 65%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기 이전인 1월과 비교했을 때 7%포인트 증가했다. 또 공연·영화 업종 중에서는 'OTT 서비스'가 올해 3월 이용금액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평균 이용금액을 비교했을 때 20%나 증가했다.
신한카드는 소비와 관련된 물리적 공간들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로 대체되면서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 H, 홈라이프(Home-life Sourcing)
최근 감염병 우려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주거 지역 내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외출자제와 재택근무 확대,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 등으로 인해 제과 업종과 같은 생활 밀착업종을 중심으로 시청, 여의도 등 오피스 지역 이용률은 최대 34% 감소하고 북가좌, 상계 등 주거 지역 이용률은 최대 12%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는 홈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집 주변 근거리 소비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 O, 건강·위생(On-going Health)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과 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부상하면서 건강·위생 관련 소비가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관리기, 건조기, 공기청정기와 같은 위생·클린 가전 판매를 분석한 결과 신한카드 이용금액 기준 올해 3월 이용금액이 직전 3개월(2019년 12월~2020년 2월) 평균 이용금액보다 건조기는 42%, 공기청정기는 21% 증가했다. 특히 의류 관리기는 267% 급증했다.
■ C, 패턴 변화(Changing Pattern)
신한카드는 기존에 고정돼 있던 소비의 시간·연령·구매 방식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온라인 소비가 확산되며 특정 업종에서 주말 소비가 집중되던 양상에서 벗어나 요일 구분 없는 형태를 띠기도 하고, 2030세대 중심으로 이용되던 서비스가 4060세대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또 특정 분야에 국한되었던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서비스도 다양한 형태로 확산하고 있다. 수산시장, 백화점, 약국 등 기존에는 볼 수 없던 공간에서의 적용이 늘었다.
신한카드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 이용이 일반 매장 대비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향후 보다 많은 분야에서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 K, 디지털 경험(Knowing Digital)
신한카드는 외부활동이 감소하고 언택트 소비가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경험 확산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지털 플랫폼이 다소 생소했던 50대, 60대 연령층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올해 3월 온라인 결제 이용이 전월 대비 12%포인트 증가해 디지털 경험이 전 연령대로 점차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사회적 거리두기, 디지털화로 나타난 패러다임 변화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급작스러운 상황"이라며 "향후 포스트 코로나가 가져올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소비영역을 지속 발굴하고, 다변화된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고도화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