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뷰어스=남우정 기자] “스타성이 있던 그 시절은 평생 감사하지만 내 인생의 전부는 아니에요”  이제 윤계상에겐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꼬리표는 의미가 없다. 재결성 돼 현재 가수 활동을 하고 있을뿐더러 아이돌 출신이라는 타이틀이 없이도 설명이 되는 배우가 됐다. 이 자리에 오르기까지 윤계상은 본인만의 고집이 있었다. 스스로에 대해서 냉혹할 정도로 몰아붙였다.  “배역에 생명이 있는데 그 찰나를 기억하고 생각이 들면 딱 표현해야 되는데 항상 아쉬워요. 끝나면 더 많이 보여요. 평생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웃음). 너무 좋아하는 일이거든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고 쪼임을 당하는 걸 스스로 좋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벌써 배우로 활동한 지 14년을 지나간다. 윤계상은 자신의 첫 배우 데뷔작인 ‘발레교습소’의 첫 촬영 당시를 생생하게 떠올렸다. 그는 자신을 위해 애써주는 스태프의 모습에 감동 받아서 촬영을 마치고 맥주를 마시며 울었다는 찌질한 추억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예민하고 치열했던 때가 있었던 덕분에 지금이 있다고 담담히 밝혔다.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미친 듯이 예민해질 때가 있었어요. 작년엔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고 열심히 한 게 증명이 된 것 같은 거만한 부분도 있었어요. 근데 그게 다 합쳐져서 이렇게 걸어가고 있구나 생각이 들어요. 이런 에너지를 만들게 된 동기이지 않나 싶기도 해요. 가끔 내가 한 연기들이 궁금할 때가 있거든요. 되게 솔직한 사람이라서 캐릭터에 감정이 투영돼요. 궁금해서 보면 이렇게 예민했구나 생각해요. 근데 이때 느꼈던 배우로서의 감정이 하나도 버릴게 없다고 느꼈어요. 14년 동안 좋은 시간을 보냈어요. 그 가장 중심에 있던 것은 진정성과 절실함이었어요” 본인을 압박하는 특유의 고집은 여전했지만 연차가 쌓인만큼 여유로워지고 변화하는 부분도 있었다. 윤계상은 그 중심에 ‘범죄도시’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배우로서 심했던 강박을 벗어나고 공동 작업이라는 방식으로 생각을 달리하게 됐다고 말이다.  “배우로서 강박이 강했거든요. '연기를 잘한다'는 평가를 받아야한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범죄도시’로 달라졌어요. 정말 호흡이 정말 좋았던 영화였고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그걸 통해서 느꼈던 건 다 같이 가야한다는 거예요. 평생 연기하면서 작품을 위해 기꺼이 몸을 맡길 수 있는 배우가 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범죄도시’는 그냥 팀이었어요. 그걸 전엔 경험해보지 못했는데 앞으로도 그렇게 하려고요” 연기에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된 윤계상은 이번 영화 ‘말모이’에서도 그 변화대로 움직였다. ‘말모이’는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까막눈 판수(유해진)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을 만나 사전을 만들기 위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까지 모으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범죄도시’로 강렬한 장첸을 연기했던 윤계상은 우리말을 모으는 지식인으로 변신했다.  “이야기의 힘이 있었어요. ‘말모이’라는 이야기 자체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궁금하기도 했고 호기심이 생겼죠. 근데 연기를 막상 하려고 하니까 정환이는 정말 어려운 인물이더라고요. 사실을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놀라웠고 이런 것들이 알려져야 하는 게 아닌가 싶었어요. 말모이에 대한 노력했던 사람들, 몸 바쳤던 이야기가 좋았어요” 정환이라는 캐릭터는 목표가 명확한 인물임에는 분명하지만 극적으로 변하는 판수에 비해선 다소 심심할 수도 있는 캐릭터다. 윤계상 역시 스스로 불안해하면서 연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고백했다.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나오는 말들이 문어체라서 연기하기가 어려워요. 그걸 구어체로 좀 바꾸려고 하면 정환이가 가진 풋풋함이 없어지고 시대배경을 생각해도 현실감이 떨어지고 힘들었어요. 감독님은 오히려 그런 게 정환스럽다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영화를 보고 나니까 감정을 드러내지 않은 게 제일 잘한 것 같아요” 유해진과는 영화 ‘소수의견’ 이후로 다시 만났다. 윤계상은 ‘말모이’ 행사 때마다 유해진에게 극찬을 보내며 무한 신뢰를 보여줬다. 인터뷰 자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어땠다고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았어요. 절대적으로 신뢰해요. 신뢰성이 탄탄해서 다시 한 번 연기로 호흡 맞추고 싶어요. 대신 상대편이 되긴 싫어요. 꼭 같은 편에서 연기를 하고 싶어요(웃음). 시나리오가 처음 왔을 때 유해진 선배가 이미 캐스팅이 된 상태였어요. 이 영화를 하고 싶은 요인 중 하나였죠. 너무 행복했어요. 연기는 절대적으로 호흡이 중요해요. 기싸움이 불필요하죠” ‘범죄도시’를 통해 함께 소통하는 법을 배웠다고 말한 윤계상은 그 이후 찍은 ‘말모이’를 통해서 변화했다고 말했다. 작품에 영향을 받는 게 당연하다며 ‘말모이’가 가진 의미를 강조했다.  “언제나 작품이 끝나고 나면 영향을 받아요. 정환을 살면서 그 시대와 사람들 대한 고마움을 느끼는 게 그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남우정의 마주보기] 윤계상의 변화와 고집

남우정 기자 승인 2018.12.27 12:55 | 최종 수정 2137.12.22 00:00 의견 0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뷰어스=남우정 기자] “스타성이 있던 그 시절은 평생 감사하지만 내 인생의 전부는 아니에요” 

이제 윤계상에겐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꼬리표는 의미가 없다. 재결성 돼 현재 가수 활동을 하고 있을뿐더러 아이돌 출신이라는 타이틀이 없이도 설명이 되는 배우가 됐다. 이 자리에 오르기까지 윤계상은 본인만의 고집이 있었다. 스스로에 대해서 냉혹할 정도로 몰아붙였다. 

“배역에 생명이 있는데 그 찰나를 기억하고 생각이 들면 딱 표현해야 되는데 항상 아쉬워요. 끝나면 더 많이 보여요. 평생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웃음). 너무 좋아하는 일이거든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고 쪼임을 당하는 걸 스스로 좋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해요”

벌써 배우로 활동한 지 14년을 지나간다. 윤계상은 자신의 첫 배우 데뷔작인 ‘발레교습소’의 첫 촬영 당시를 생생하게 떠올렸다. 그는 자신을 위해 애써주는 스태프의 모습에 감동 받아서 촬영을 마치고 맥주를 마시며 울었다는 찌질한 추억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예민하고 치열했던 때가 있었던 덕분에 지금이 있다고 담담히 밝혔다.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미친 듯이 예민해질 때가 있었어요. 작년엔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고 열심히 한 게 증명이 된 것 같은 거만한 부분도 있었어요. 근데 그게 다 합쳐져서 이렇게 걸어가고 있구나 생각이 들어요. 이런 에너지를 만들게 된 동기이지 않나 싶기도 해요. 가끔 내가 한 연기들이 궁금할 때가 있거든요. 되게 솔직한 사람이라서 캐릭터에 감정이 투영돼요. 궁금해서 보면 이렇게 예민했구나 생각해요. 근데 이때 느꼈던 배우로서의 감정이 하나도 버릴게 없다고 느꼈어요. 14년 동안 좋은 시간을 보냈어요. 그 가장 중심에 있던 것은 진정성과 절실함이었어요”

본인을 압박하는 특유의 고집은 여전했지만 연차가 쌓인만큼 여유로워지고 변화하는 부분도 있었다. 윤계상은 그 중심에 ‘범죄도시’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배우로서 심했던 강박을 벗어나고 공동 작업이라는 방식으로 생각을 달리하게 됐다고 말이다. 

“배우로서 강박이 강했거든요. '연기를 잘한다'는 평가를 받아야한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범죄도시’로 달라졌어요. 정말 호흡이 정말 좋았던 영화였고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그걸 통해서 느꼈던 건 다 같이 가야한다는 거예요. 평생 연기하면서 작품을 위해 기꺼이 몸을 맡길 수 있는 배우가 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범죄도시’는 그냥 팀이었어요. 그걸 전엔 경험해보지 못했는데 앞으로도 그렇게 하려고요”

연기에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된 윤계상은 이번 영화 ‘말모이’에서도 그 변화대로 움직였다. ‘말모이’는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까막눈 판수(유해진)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을 만나 사전을 만들기 위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까지 모으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범죄도시’로 강렬한 장첸을 연기했던 윤계상은 우리말을 모으는 지식인으로 변신했다. 

“이야기의 힘이 있었어요. ‘말모이’라는 이야기 자체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궁금하기도 했고 호기심이 생겼죠. 근데 연기를 막상 하려고 하니까 정환이는 정말 어려운 인물이더라고요. 사실을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놀라웠고 이런 것들이 알려져야 하는 게 아닌가 싶었어요. 말모이에 대한 노력했던 사람들, 몸 바쳤던 이야기가 좋았어요”

정환이라는 캐릭터는 목표가 명확한 인물임에는 분명하지만 극적으로 변하는 판수에 비해선 다소 심심할 수도 있는 캐릭터다. 윤계상 역시 스스로 불안해하면서 연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고백했다.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윤계상(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나오는 말들이 문어체라서 연기하기가 어려워요. 그걸 구어체로 좀 바꾸려고 하면 정환이가 가진 풋풋함이 없어지고 시대배경을 생각해도 현실감이 떨어지고 힘들었어요. 감독님은 오히려 그런 게 정환스럽다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영화를 보고 나니까 감정을 드러내지 않은 게 제일 잘한 것 같아요”

유해진과는 영화 ‘소수의견’ 이후로 다시 만났다. 윤계상은 ‘말모이’ 행사 때마다 유해진에게 극찬을 보내며 무한 신뢰를 보여줬다. 인터뷰 자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어땠다고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았어요. 절대적으로 신뢰해요. 신뢰성이 탄탄해서 다시 한 번 연기로 호흡 맞추고 싶어요. 대신 상대편이 되긴 싫어요. 꼭 같은 편에서 연기를 하고 싶어요(웃음). 시나리오가 처음 왔을 때 유해진 선배가 이미 캐스팅이 된 상태였어요. 이 영화를 하고 싶은 요인 중 하나였죠. 너무 행복했어요. 연기는 절대적으로 호흡이 중요해요. 기싸움이 불필요하죠”

‘범죄도시’를 통해 함께 소통하는 법을 배웠다고 말한 윤계상은 그 이후 찍은 ‘말모이’를 통해서 변화했다고 말했다. 작품에 영향을 받는 게 당연하다며 ‘말모이’가 가진 의미를 강조했다. 

“언제나 작품이 끝나고 나면 영향을 받아요. 정환을 살면서 그 시대와 사람들 대한 고마움을 느끼는 게 그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