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네이버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새로운 글로벌 K팝 팬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든다. 네이버의 'V라이브'와 빅히트의 '위버스'를 합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새로운 플랫폼을 구성한다는 전략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위버스를 운영하는 빅히트 자회사인 비엔엑스(beNX)에 약 4119억원을 투자, 지분 49%를 인수하고 2대 주주가 된다.
네이버는 엔터 시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빅히트에 자사의 기술을 더해 양사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특히 빅히트의 경우 전세계 팬덤을 보유한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플랫폼 통합은 약 1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팬들은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아티스트들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내 플랫폼 간의 경쟁을 넘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플랫폼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며 "글로벌에서 경쟁력 있는 K-기술에 K-콘텐츠를 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빅히트와 함께 K-POP 을 중심으로 시작된 팬덤 문화가 아시아와 북미를 넘어 유럽, 남미 등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주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