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방탄소년단 공식 SNS)
방탄소년단 뷔가 중국의 국민앱 위챗에서 3개월 연속 방탄소년단 멤버 1위를 기록했다.
(자료=빅히트 뮤직)
뷔는 최근 위챗 인덱스에서 5월, 6월, 7월 3개월 연속 팀내 멤버 1위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중국 인기를 자랑했다. 위챗(Wechat)은 중국판 카카오톡으로, 현재 10억명이 넘는 유저들의 키워드 검색 및 게시글 내용을 수치화해 위챗 인덱스를 제공한다. 이는 중국내 최신 트렌드와 인기 척도를 보여주는 데이터로, 기업들은 위챗 마케팅과 광고 전략을 필수로 사용할 정도다.
(자료=빅히트 뮤직)
뷔는 또한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Baidu)의 같은 기간 검색량과 5년간의 누적 검색량에서도 팀내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Weibo)의 팔로워, 뷰, 게시글 수, 빅데이터 기반 아이만(Aiman) 상업가치 지수에서 뷔는 모두 부동의 그룹 내 1위이다.
(자료=빅히트 뮤직)
다양한 인기 지표에서 중국 원탑을 달리고 있는 뷔의 기세에 힘입어 뷔의 중국 최대 팬클럽 '바이두뷔바'는 역대 K팝 앨범 공동구매 TOP 30 랭킹 1, 2위를 싹쓸이하며 압도적인 팬덤파워를 과시하기도 했다.
지난 5월 시작된 뷔의 생일 모금에서는 1분 만에 5억 6000만원(308만위안), 단 15시간 만에 10억 9000만원(600만위안)이라는 거금을 모으며 역대 K팝 최단, 최고기록을 모두 경신했다.
이에 중국의 종합 포털사이트 소후닷컴(SOHU)은 ‘BTS 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K-POP 아티스트 “대륙의 왕자”’라는 제목과 함께 뷔의 중국 원탑 인기를 집중조명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