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인기가요 피디노트)
팬덤경제 1인자로 불리는 방탄소년단 뷔의 중국 팬들이 이번엔 홍콩 언론의 경제면을 장식했다.
(자료=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지난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뷔의 중국팬들이 당국의 한류 단속에도 불구하고 미화 350만달러 상당의 ‘프루프(Proof)’ 앨범을 구매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뷔의 중국 최대 팬클럽 ‘바이두뷔바’가 ‘Proof’ 발매 첫 날인 10일에만 약 17만장을 공동구매하며 350만달러(한화 약 45억원)어치의 구매영수증을 인증했다고 전했다.
(자료=인기가요 피디노트)
이는 앞서 2019년 진행한 공동구매 규모(175만달러)보다 두 배 더 많은 금액으로, 중국의 ‘Proof’ 앨범 전체 구매량의 40%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뷔의 개인팬덤인 ‘바이두뷔바’가 구매한 17만장은 첫 주 미국 전체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엄청난 양이다.
(자료=인기가요 피디노트)
역대 K팝 앨범 공동구매 랭킹 1, 2위를 휩쓸고 있는 '바이두뷔바'는 팬덤경제 1인자로 강력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MAP OF THE SOUL : 7' 앨범 23만장 공동구매로 역대 K팝 개인 팬덤 공동구매 1위 기록을 세웠다. 52억원에 달하는 구매액은 K팝 역대 최고 금액으로, 이는 방탄소년단 앨범판매의 가장 강력한 원동력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자료=인기가요 피디노트)
이러한 압도적인 구매력은 중국내 뷔의 인기를 보여준다. 팬파워의 지표가 되는 생일모금에서 2년 연속 K팝 1위를 기록했고, 지난 해에는 1분만에 5억원을 모으며 K팝 역대 생일모금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