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왼쪽) 대우조선해양(오른쪽) 서울사무소 전경 (사진=한화, 손기호)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품고 ‘한국판 록히드마틴’으로 거듭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7일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 한화는 “공정위의 조건부 승인을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한화는 2008년 대우조선을 인수하려고 시도한 후 15년 만에 꿈을 이뤘다.
한화는 “조건부 승인에 따른 경영상의 제약에도 경영 실적이 악화한 대우조선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기간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국의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6일 전원회의를 통해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시정조치 부과 조건으로 승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화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 계열사 5곳이 대우조선해양 주식 49.3%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인수합병에 나선다.
한화는 공정위가 제시한 함정 부품 일부에 대한 가격과 정보 차별 금지 등이 포함된 시정조치 내용을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한화그룹 인수 후 대우조선해양 지분 변화 (자료=한화)
최종 인수 작업은 5월 중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한화는 5월 중 대우조선해양 유상증자 참여와 주주총회를 통한 이사 선임 절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대우조선은 지난 2001년 워크아웃 이후 22년 만에 경영정상화의 발을 내딛게 된다.
새 사명은 ‘한화오션’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조선해양’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한화오션’이 새 사명으로 더 유력한 것으로 업계는 전했다.
한화 품에 안긴 대우조선의 초대 대표이사는 김승연 회장의 측근 권혁웅 ㈜한화 지원부문 총괄사장 등이 거론된다.
한화의 방산, 에너지 사업과 대우조선의 선박 사업의 시너지 구상표 (자료=한화)
한화는 그간 방산과 LNG 등 에너지 분야 역량과 대우조선이 보유한 선박 설계·생산 능력을 결합해 대우조선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이룬다는 구상이다. 또한 단순한 이익 창출을 넘어 일자리 창출과 K-방산 수출 확대 등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일조하겠다고 한화는 밝혔다.
그간 거제지역에서는 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을 이유로 한화와 대우조선의 빠른 결합 승인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