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오리온) 오리온이 현금성 자산을 늘리며 곳간 채우기에 한창이다. 그간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글로벌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오던 오리온은 이른바 '빅딜'을 위한 본격적인 글로벌 인수합병(M&A)추진을 위해 총알을 장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오리온은 최근 3년간 당좌비율과 유보율이 증가하는 반면 부채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20년 178.8%였던 당좌비율은 지난해 222.2%까지 상승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273.8%까지 늘었다. 특히 유보율은 지난 2021년부터 1만%대를 돌파했다. 2020년 9160.2%였던 유보율은 다음해 1만1088%, 지난해 1만2821.8%, 올해 1분기 1만3380%까지 상승했다. 당좌비율은 유동자산 중 현금화할 수 있는 당좌자산으로 단기 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 정도를 측정하고, 기업의 직접적인 지급능력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당좌비율이 200%대 이상이면 유동성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 또 유보율은 기업이 스스로 얼마만큼의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은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유보율이 1만%라면 유보자금으로 5000억원이 있다는 의미다. 반면, 부채비율은 줄고 있었다. 최근 3년간 오리온의 부채비율은 100%대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 40.5% ▲2021년 36.1% ▲2022년 27.8%를 보였다. 특히 올해 1분에는 23.3%로 더 감소했다. 부채비율은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 이하가 이상적이다. ◆오리온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해외시장 공략…M&A 준비 중” 오리온이 두둑한 현금 확보 전략을 펼친 것은 어제오늘 이야기는 아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1조원이 넘는 현금성자산을 보유한 오리온에 대해 마땅한 투자처가 생긴다면, 언제든 대규모 M&A에 뛰어들 준비가 됐다는 평가를 내놓곤 했다. ' 오리온은 그동안 간편대용식, 음료사업, 바이오 등 3대 신사업을 적극 육성하며 외형을 공격적으로 확대하면서도 M&A에 대해선 신중한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 2015년 홈플러스 인수전에 뛰어들었다가 손을 뗀 것이 그나마 최근의 일이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자금조달 능력을 풍부하게 높이는 것은 M&A 계획이 과거에 비해 구체화됐기 때문이란 시선이 제기된다. 실제 10여년간 오리온 경영을 진두지휘하는 허인철 부회장은 기진출한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으로 M&A를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만큼,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데서 기회를 물색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오리온이 개척한 해외지역에서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시선에 무게를 더한다. 현재 오리온은 베트남 현지 제3공장 건립과 함께 생산동 신·증축을 추진하고 있고 러시아 법인은 약 300억원을 투자해 생산라인을 늘렸으며 인도 법인의 경우 약 100억원을 투자해 현지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식음료 산업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 인수합병도 적극 검토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곳간 채우는 오리온, 광폭 영토 확장 초읽기…해외 M&A 계획 ‘솔솔’

당좌비율, 2020년 178%→2022년 273%…유보율, 2021년부터 1만% 돌파
“글로벌 M&A 준비 중”…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해외 시장 공략 속도

탁지훈 기자 승인 2023.07.18 17:12 | 최종 수정 2023.07.18 18:33 의견 0
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오리온)


오리온이 현금성 자산을 늘리며 곳간 채우기에 한창이다. 그간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글로벌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오던 오리온은 이른바 '빅딜'을 위한 본격적인 글로벌 인수합병(M&A)추진을 위해 총알을 장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오리온은 최근 3년간 당좌비율과 유보율이 증가하는 반면 부채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20년 178.8%였던 당좌비율은 지난해 222.2%까지 상승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273.8%까지 늘었다. 특히 유보율은 지난 2021년부터 1만%대를 돌파했다. 2020년 9160.2%였던 유보율은 다음해 1만1088%, 지난해 1만2821.8%, 올해 1분기 1만3380%까지 상승했다.

당좌비율은 유동자산 중 현금화할 수 있는 당좌자산으로 단기 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 정도를 측정하고, 기업의 직접적인 지급능력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당좌비율이 200%대 이상이면 유동성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

또 유보율은 기업이 스스로 얼마만큼의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은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유보율이 1만%라면 유보자금으로 5000억원이 있다는 의미다.

반면, 부채비율은 줄고 있었다. 최근 3년간 오리온의 부채비율은 100%대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 40.5% ▲2021년 36.1% ▲2022년 27.8%를 보였다. 특히 올해 1분에는 23.3%로 더 감소했다. 부채비율은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 이하가 이상적이다.

오리온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해외시장 공략…M&A 준비 중”

오리온이 두둑한 현금 확보 전략을 펼친 것은 어제오늘 이야기는 아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1조원이 넘는 현금성자산을 보유한 오리온에 대해 마땅한 투자처가 생긴다면, 언제든 대규모 M&A에 뛰어들 준비가 됐다는 평가를 내놓곤 했다. '

오리온은 그동안 간편대용식, 음료사업, 바이오 등 3대 신사업을 적극 육성하며 외형을 공격적으로 확대하면서도 M&A에 대해선 신중한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 2015년 홈플러스 인수전에 뛰어들었다가 손을 뗀 것이 그나마 최근의 일이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자금조달 능력을 풍부하게 높이는 것은 M&A 계획이 과거에 비해 구체화됐기 때문이란 시선이 제기된다. 실제 10여년간 오리온 경영을 진두지휘하는 허인철 부회장은 기진출한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으로 M&A를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만큼,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데서 기회를 물색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오리온이 개척한 해외지역에서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시선에 무게를 더한다.

현재 오리온은 베트남 현지 제3공장 건립과 함께 생산동 신·증축을 추진하고 있고 러시아 법인은 약 300억원을 투자해 생산라인을 늘렸으며 인도 법인의 경우 약 100억원을 투자해 현지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식음료 산업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 인수합병도 적극 검토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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