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신작 MMORPG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TL)’ 게임 내에서 자동사냥과 자동이동을 삭제하기로 했다.
12일 ‘TL’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안종옥 PD는 공식홈페이지에 ‘프로듀서의 편지’를 공개하고 게임 개선 방향성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는 지난 5월 국내 베타 테스트에서 확인된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결과다. 핵심 과제는 ‘정적인 전투’와 ‘지루한 성장’의 개선이다. 엔씨소프트는 이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개선 요청을 받았던 ‘자동 사냥’ 시스템을 삭제하기로 했다.
안종옥 PD는 “긴 호흡의 플레이가 필요한 MMORPG에서 자동 사냥을 하나의 흐름으로 판단했지만, 너무 쉽게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며 “TL은 조작의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되새겼고, 자동 사냥과 자동 이동을 전면 제거했다”고 밝혔다.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할 수 없었던 전투 방식도 변화한다. 엔씨소프트는 ‘TL’의 대규모 전투 특성을 고려해 공격 시 이동을 할 수 없도록 설정했지만, 조작 경험을 저하시킨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이동과 전투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했다.
이외에도 컨트롤 요소가 강조된 전투 시스템 변화를 설명했다. ▲방향을 지정하거나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새로운 타입의 스킬 추가 ▲분쟁 지역 외 캐릭터 간 충돌 제거 ▲방향 전환 조작 응답성 개선 ▲초반 보유 스킬 추가 ▲스킬 습득 속도 개선 등 다채로운 전투를 위한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더불어 무기 시스템을 개편해 ‘TL’ 고유의 ‘무기 스왑(Swap, 교체)’ 특성을 강화하고, 빠르고 다채로운 성장을 위해 콘텐츠 개편도 진행했다. 성장 구간 사냥 비중을 축소하고, 지역 이벤트 경험치 보상을 상향했다. 성장 피로도 감소를 위한 레벨업 시간도 단축시켰다.
안 PD는 “최우선 적용 사항들 이외에도 많은 개선 작업들이 동시에 진행 중”이라며 “곧 있을 아마존 게임즈의 ‘Technical Test Closed Alpha’에도 개선 사항 일부를 반영해 테스트 예정이고, 이용자 분들에게 다시 선보일 날까지 계속해서 다듬고 고쳐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엔씨소프트의 ‘TL’ 국내 출시일은 오는 12월로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