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시력 저하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한 사람들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경 및 렌즈 착용보다는 시력교정술을 통해 더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라식, 라섹을 거쳐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도입 이후 현재까지 빠른 회복, 적은 통증으로 꾸준히 이목을 끌고 있다. 해당 수술은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하여 각막 상피를 투과하고 실질부에 직접 조사해 저하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 대비 각막 절개 범위가 약 1/10 수준으로 줄어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빠른 회복력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각막 손상 범위가 줄어든 만큼,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적합하다. 또한 기존의 시력교정수술들에 비하여 각막보존율이 높아 수술에 제약이 많았던 고도근시, 고도난시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여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실력,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수술이다. 펨토초 레이저를 활용해 실질 조각을 분리하고 2mm 절개창을 통해 이를 꺼내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서 장비가 아닌 집도의가 직접 제거를 해야 하기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하다. 더해 시력교정이 필요한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수술 전 검사를 통하여 적합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구체적인 눈 조직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안구 성장이 멈춘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각막의 모양, 두께, 동공크기, 난시 정도에 따라 적합한 수술을 찾아 진행되어야 한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 수술 계획이 수립되어야 안전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카이안과 권형구 원장 카이안과 권형구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10여 년간 꾸준히 진행되어 온 만큼, 안정성을 입증 받은 수술로 손꼽힌다. 그러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 수술 후 시력의 질이 달라지는 만큼 정확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하며 “비용, 이벤트, 위치 등을 중점적으로 보기 보다는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살펴본 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시력이 회복된 후에도 눈 건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라고 말했다.

카이안과, 스마일라식 의료진의 실력이 중요

문형민 기자 승인 2024.05.23 11:13 의견 0

전자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시력 저하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한 사람들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경 및 렌즈 착용보다는 시력교정술을 통해 더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라식, 라섹을 거쳐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도입 이후 현재까지 빠른 회복, 적은 통증으로 꾸준히 이목을 끌고 있다. 해당 수술은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하여 각막 상피를 투과하고 실질부에 직접 조사해 저하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 대비 각막 절개 범위가 약 1/10 수준으로 줄어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빠른 회복력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각막 손상 범위가 줄어든 만큼,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적합하다. 또한 기존의 시력교정수술들에 비하여 각막보존율이 높아 수술에 제약이 많았던 고도근시, 고도난시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여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실력,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수술이다. 펨토초 레이저를 활용해 실질 조각을 분리하고 2mm 절개창을 통해 이를 꺼내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서 장비가 아닌 집도의가 직접 제거를 해야 하기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하다.

더해 시력교정이 필요한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수술 전 검사를 통하여 적합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구체적인 눈 조직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안구 성장이 멈춘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각막의 모양, 두께, 동공크기, 난시 정도에 따라 적합한 수술을 찾아 진행되어야 한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 수술 계획이 수립되어야 안전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카이안과 권형구 원장


카이안과 권형구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10여 년간 꾸준히 진행되어 온 만큼, 안정성을 입증 받은 수술로 손꼽힌다. 그러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 수술 후 시력의 질이 달라지는 만큼 정확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하며 “비용, 이벤트, 위치 등을 중점적으로 보기 보다는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살펴본 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시력이 회복된 후에도 눈 건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