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설을 맞아 ‘보랭 가방’을 활용한 자원순환 활동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보랭 가방’ 회수 이벤트는 롯데백화점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보랭 가방’은 냉기 유지를 위해 특수 제작된 만큼, 분리수거가 불가하고 부피가 커서 처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롯데백화점은 고객 불편 해소와 친환경 자원순환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지난 ‘2022년 추석부터 업계 최초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회수 보랭 가방 수는 매 명절마다 10% 이상 증가했으며, 지난해 추석까지 총 5번 명절 기간동안 무려 약 6만6000개 보랭 가방이 회수됐을 만큼 유통업계 대표적인 ESG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설에도 오는 30일부터 2월23일까지 롯데백화점 전 점에서 ‘보랭 가방 회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올해 설 선물로 받은 롯데백화점 전용 정육·곶감·선어 보랭 가방을 가까운 롯데백화점 내 사은행사장에 반납하면, 보랭 가방 1개당 ‘엘포인트(L.POINT)’ 3000점을 적립해준다.
1인당 최대 5개까지 반납 및 적립이 가능하며, 회수된 보랭 가방은 롯데백화점에서 업사이클링(Upcycling)해 새로운 굿즈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리얼스(RE:EARTH)’ ESG 캠페인으로 회수한 보랭 가방을 실용적인 상품으로 제작해 업사이클 굿즈를 제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약 40만명이 다녀갔던 2024년 롯데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리얼스’ 부스를 열고 회수한 보랭 가방을 활용해 만든 ‘캠핑 체어’, ‘파우치’, ‘앞치마’ 등 총 6종류 업사이클 상품을 판매했다.
굿즈 판매 수익은 모두 가족 돌봄 청소년 지원 사업인 ‘리조이스 드리머즈’에 기부해 ESG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프리미엄 식료품 브랜드 ‘레피세리’ 친환경 기프트 패키지도 도입했다. 대표적으로 포장 소재를 모두 친환경 지류로 교체하고 불필요한 부자재를 줄인 일체형 패키지도 도입했다. 정육을 포장할 때 들어가는 아이스팩은 식물성 아이스젤을 사용해 재활용과 분리수거가 용이하게 하는 등 명절 선물에도 다양한 친환경 가치를 담아내고 있다.
박성철 롯데백화점 대외협력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이 유통업계 ESG ‘뉴노멀’로 자리잡으며 자원 선순환과 환경보호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다”며 “업계 ESG를 선도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친환경 및 상생경영 활동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설 명절을 앞두고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약 4400억원 판매 대금을 조기에 지급하며 ‘상생 경영’에 앞장선다. 기준 지급일 대비 최대 11일을 앞당겨 지난 20일에 판매 대금을 지급했다. 내수 경기 침체와 장기 불황 여파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을 파트너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롯데백화점은 해마다 설과 추석 전 두 차례 판매 대금을 앞당겨 지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