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원F&B.

동원F&B가 지난 27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국제 식품 박람회 ‘타이펙스(THAIFEX) 2025’에 참가했다고 28일 밝혔다. 타이펙스는 식음료, 케이터링, 프랜차이즈 등 식품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아시아 최대 식품 전시회다. 전세계 3100여개 업체가 참가하며 8만명 이상 방문객이 참관해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동원F&B는 한식 가정간편식(HMR) 전문 브랜드 ‘양반’을 앞세워 떡볶이, 김, 죽, 밥, 붕어빵 등 다양한 K-푸드 제품을 선보였다. 양반은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한식 가치는 물론 맛과 편의성을 갖춘 간편식 제품을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다. 대표 전시 품목인 ‘양반 떡볶이’는 불린 쌀을 빻아 시루에 담고 쪄내는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떡 식감이 쫀득하며 특제 소스로 맛을 낸 간편식이다. 내수용 제품과 동일하게 구현된 한국식 떡볶이 본연의 맛과 상온 보관이 가능한 편의성으로 외국인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으며 미국, 일본 등 30여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국내 조미김 시장 1위 브랜드 ‘양반김’도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동원F&B는 '좋은 김은 좋은 원초에서 나온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청정해역에서 자란 고급 원초만을 사용해 양반김을 만든다. 태국 등 해외에서는 김을 주로 간식으로 먹는 것에 착안해 전통 식품인 김부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양반 김부각’도 글로벌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동원F&B는 ‘K-스트리트푸드(K-Street Food)’를 콘셉트로 떡볶이, 어묵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시식 행사를 오는 31일까지 열고 태국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도 선보일 계획이다.

동원F&B 해외마케팅 담당자는 “K푸드에 대한 전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태국 등 동남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며 “앞으로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