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멜론주간차트)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인 멜론, 네이버, 벅스, 올레, 지니, 소리바다, 엠넷 등 7개의 주간차트를 대상으로 한다. 매주 TOP10에 이름을 올린 곡, TOP10에 새롭게 진입한 곡 등을 바탕으로 한 주의 음악 트렌드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뷰어스=박정선 기자] 이번주(집계기간 16.07.18-16.07.24) 음원차트는 지난주와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지난주에 이어 걸그룹 여자친구와 원더걸스 그리고 래퍼 비와이의 삼파전이 그려졌다. 매번 앨범을 낼 때마다 홈런을 치는 신인 걸그룹 여자친구, 방송을 통해 실력을 입증하고 큰 인기를 끈 비와이 그리고 음악적으로 성장해 돌아온 10년차 걸그룹 원더걸스가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대결을 벌이고 있다.
새로 차트에 진입한 가수들도 눈길을 끈다. 대부분 협업을 한 경우다. 권진아 러브 샘김의 ‘여기까지’와 허각 정은지의 ‘바다’, 헤이즈와 딘이 호흡을 맞춘 ‘앤드 줄라이’(And July) 그리고 에릭남과 로꼬가 부른 ‘못참겠어’가 그 주인공이다.
■여전히 여자친구 vs 비와이 vs 원더걸스
비와이의 ‘데이 데이’(Day Day)는 지난 8일 방송된 '쇼미더머니5' TOP6 경연에서 부른 노래다. ‘데이 데이’는 이번 주 멜론과 네이버뮤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올레뮤직 2위, 엠넷뮤직과 벅스뮤직에서는 3위, 소리바다 4위, 지니뮤직 6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비와이의 ‘데이 데이’ 뿐만 아니라 ‘포에버’(Forever)도 선전했다. ‘포에버’는 멜론 4위, 네이버뮤직 5위, 지니뮤직 6위, 벅스뮤직 소리바다 엠넷뮤직 9위, 올레뮤직 10위 등 주요 음원차트 모든 곳의 10위권을 지키고 있다.
여자친구의 패기도 남다르다. 여자친구의 첫 정규앨범 타이틀곡 ‘너 그리고 나’는 올레뮤직 지니뮤직 벅스뮤직 소리바다 엠넷뮤직 등 총 5개의 차트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네이버뮤직은 2위, 멜론에서는 3위다.
‘유리구슬’로 데뷔한 여자친구는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등으로 연속 히트를 시키면서 대중들을 놀라게 했다. 그런 여자친구가 이번 앨범까지 히트를 이어가면서 대세로서의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보인다.
원더걸스는 지난 5일 발표한 싱글 타이틀곡 ‘와이 소 론리’(Why so loney)로 비와이, 여자친구와 경쟁구도를 띄고 있다. 이들은 멜론과 지니뮤직 벅스뮤직 엠넷뮤직에서 2위를 차지했고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소리바다에서 3위를 차지했다.
‘와이 소 론리’는 원더걸스가 처음 시도하는 레게팝 장르 곡이다. 멤버 선미와 혜림 작곡가 홍지상이 작곡했으며 유빈 선미 혜림이 작사했다. 귀를 사로잡는 독특한 사운드와 랩 패턴이 돋보이는 곡이다. 특히 이번 앨범은 원더걸스가 데뷔 이후 처음으로 JYP엔터테인먼트 수장 박진영의 곡이 아닌 자작 타이틀곡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자료=각 소속사)
■역시 가요계 대세는 ‘콜라보레이션’
권진아 러브 샘김이 무서운 기세로 새로운 꿀조합을 입증하고 있다. 이들은 소속사 안테나의 '러브 안테나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인공으로 지난 18일 ‘여기까지’를 발매했다. 이곡은 소리바다 2위,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4위, 벅스뮤직 5위, 엠넷뮤직 8위를 기록했다.
‘여기까지’는 가사의 높은 공감대와 매력적인 음색의 두 사람이 빚어 낸 시너지가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인기몰이에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기타와 목소리만으로 충분한 감동을 주며 잔상이 길게 남는 쓸쓸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끝나지 않은 사랑에 대한 남자와 여자가 느끼는 서로 다른 감정을 충실하게 늘어놓는 대화체의 가사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아픈 찰나의 온도를 적확하게 짚어냈다.
헤이즈와 딘이 호흡을 맞춘 ‘앤드 줄라이’도 인기다. 이는 엠넷뮤직 벅스뮤직 지니뮤직 4위 소리바다 올레뮤직 6위를 차지했다. 딘과는 지난 6월 ‘셧 업 앤 그루브’(Shut Up & Groove)에 이어 두 번째 호흡이다. 딘의 감성과 헤이즈의 매력적인 보컬과 랩이 잘 어우러져 둘 만의 색다른 시너지를 내고 있다.
믿고 듣는 꿀조합 허각과 정은지도 새 앨범을 내놓았다. 지난 21일 공개된 디지털싱글 ‘바다’는 1997년 발표된 UP의 ‘바다’를 리메이크한 곡이다. 올레뮤직 소리바다 엠넷뮤직 5위, 벅스뮤직 8위, 지니뮤직 9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동안 ‘짧은 머리’ ‘이제 그만 싸우자’ 등을 통해 환상의 하모니를 이룬 꿀 감성 듀엣이 또 한 번 시너지를 발휘했다.
이밖에도 이번주 TOP10에는 트와이스의 ‘치어 업’(CHEER UP) 원더걸스 ‘아이 라이크 댓’(I Like That) 언니쓰 ‘셧업’(Shut Up) 어반자카파 ‘널 사랑하지 않아’ 에릭남 ‘못참겠어’(Feat.로꼬) 사이먼도미닉·그레이·원 ‘맘편히’ 사이먼도미닉·원·지투·비와이 ‘니가 알던 내가 아냐’ 에프엑스 ‘올 마인’(All Mine) FT아일랜드 ‘테이크 미 나우’(Take Me Now)가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