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웹젠) 웹젠이 지난해 연간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영광을 안았다. 오늘 공시된 웹젠의 2020년 연간 실적은 영업수익이 2940억원이다. 2019년 대비 6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082억원, 당기순이익은 862억원으로 각각 109%, 104.5% 오른 수치다. 2020년 4분기 영업수익은 92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1.1%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87억원, 306억원으로 163.2%, 232.3% 확대됐다. 웹젠의 2020년 실적은 상하반기에 출시한 모바일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이 견인했다. 웹젠의 대표 게임 IP인 PC MMORPG ‘뮤’와 ‘R2’를 기반으로 제작된 두 게임은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20위 이내를 유지하며 캐시카우 역할을 맡았다. 두 게임의 흥행으로 국내 매출은 2019년 대비 128% 성장했다. 해외 매출도 동일 기간 소폭 늘면서 국내외에서 모두 안정적인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직접 개발해 서비스한 ‘R2M’이 흥행하며 게임개발과 퍼블리싱 역량을 시장에 입증했다. 이에 더해 흥행게임 IP를 추가로 확보, 개발과 사업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의 폭을 더욱 넓혔다. 2019년 전체 매출 중 6%에 불과하던 ‘R2’ IP의 매출은 1년 뒤에는 21%로 늘어났다. 올해 웹젠은 게임개발을 위한 개발자회사를 늘리고 게임개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개발자회사에 독립적인 게임개발 환경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게임개발과 흥행성과에 따른 개별 보상도 책정한다. 웹젠은 개발자회사에서 ‘R2M’을 개발, 흥행시킨 경험에 비추어 각 자회사와 게임스튜디오 별로 신작 기획과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자회사와 개발스튜디오의 개발일정 조율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올해부터 차례로 신작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미래성장을 위한 기술력과 개발력 확보의 중요성을 임직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며, 신작게임 기획과 아이디어 제안을 독려하고 있다”면서 “사업부문에서는 그간 준비해 온 해외사업들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력하며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웹젠, 작년 영업이익 1082억원... 작년 대비 109% 올라

자회사 개발체제 정비해 개발력 확대
신작개발 프로젝트 계속 늘릴 예정

송인화 기자 승인 2021.02.03 17:52 의견 0
(사진=웹젠)

웹젠이 지난해 연간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영광을 안았다.

오늘 공시된 웹젠의 2020년 연간 실적은 영업수익이 2940억원이다. 2019년 대비 6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082억원, 당기순이익은 862억원으로 각각 109%, 104.5% 오른 수치다.

2020년 4분기 영업수익은 92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1.1%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87억원, 306억원으로 163.2%, 232.3% 확대됐다.

웹젠의 2020년 실적은 상하반기에 출시한 모바일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이 견인했다. 웹젠의 대표 게임 IP인 PC MMORPG ‘뮤’와 ‘R2’를 기반으로 제작된 두 게임은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20위 이내를 유지하며 캐시카우 역할을 맡았다.

두 게임의 흥행으로 국내 매출은 2019년 대비 128% 성장했다. 해외 매출도 동일 기간 소폭 늘면서 국내외에서 모두 안정적인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직접 개발해 서비스한 ‘R2M’이 흥행하며 게임개발과 퍼블리싱 역량을 시장에 입증했다. 이에 더해 흥행게임 IP를 추가로 확보, 개발과 사업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의 폭을 더욱 넓혔다. 2019년 전체 매출 중 6%에 불과하던 ‘R2’ IP의 매출은 1년 뒤에는 21%로 늘어났다.

올해 웹젠은 게임개발을 위한 개발자회사를 늘리고 게임개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개발자회사에 독립적인 게임개발 환경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게임개발과 흥행성과에 따른 개별 보상도 책정한다.

웹젠은 개발자회사에서 ‘R2M’을 개발, 흥행시킨 경험에 비추어 각 자회사와 게임스튜디오 별로 신작 기획과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자회사와 개발스튜디오의 개발일정 조율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올해부터 차례로 신작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미래성장을 위한 기술력과 개발력 확보의 중요성을 임직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며, 신작게임 기획과 아이디어 제안을 독려하고 있다”면서 “사업부문에서는 그간 준비해 온 해외사업들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력하며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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