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직영 올림픽셀프주유소에 오픈한 블루픽 매장 1호 (사진=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평판 올해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오일뱅크가 1위를 차지했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 10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GS칼텍스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5923 소통지수 26만2882 커뮤니티지수 64만2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만0933이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2만6666과 비교하면 40.5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2388만979개와 비교하면 7.30% 증가했다”면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5% 하락, 브랜드소통 3.17% 하락, 브랜드확산 15.37% 상승했다”라고 설명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