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에서 수소 트레일러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현대오일뱅크가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만 연간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26일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안에 수소연료전지 분리막 생산설비를 충남 천안에 구축한다고 밝혔다. 올해 말까지 분리막 생산 설비 구축 및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 국내 자동차 제조사와 공동으로 실증 테스트를 거쳐 2023년 제품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연내에 분리막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 1단계다. 분리막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소재다. 다음 2단계로 내년부터 수소연료전지 전해질막까지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전반을 포괄하는 단위셀 사업과 건물·중장비용 연료전지 시스템 사업 진출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만 2030년 연간 매출 50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이상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에 필수적인 고순도 수소 연료 생산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들어가는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를 충남 서산시 대산공장 안에 구축했다. 차량용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국내 정유사 중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지금까지 자체 생산한 연 20만톤의 수소를 공정 가동에 활용해 왔다. 이를 수소차 연료로 쓰기 위해선 순도를 99.999%까지 높여야 한다. 현대오일뱅크가 만들 수 있는 고순도 수소는 하루 최대 3000kg 수준으로 이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 6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현대오일뱅크가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전지까지 수소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현대중공업 그룹 차원의 수소 밸류체인 구축 작업의 일환이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지난 3월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수소 드림 2030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2030년까지 전국 180개 수소차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과는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전량을 탄산가스,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재활용하는 블루수소 체계도 마련했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은 “최근 태양광 패널 소재 생산과 온실가스 자원화, 바이오 항공유 등 친환경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블루 수소, 화이트 바이오, 친환경 소재 등 3대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수소연료전지 사업 나선다…2030년 연매출 5천억원 목표

“2023년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분리막 양산 계획”

주가영 기자 승인 2021.08.26 13:07 의견 0

충남 서산시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에서 수소 트레일러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현대오일뱅크가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만 연간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26일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안에 수소연료전지 분리막 생산설비를 충남 천안에 구축한다고 밝혔다. 올해 말까지 분리막 생산 설비 구축 및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 국내 자동차 제조사와 공동으로 실증 테스트를 거쳐 2023년 제품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연내에 분리막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 1단계다. 분리막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소재다.

다음 2단계로 내년부터 수소연료전지 전해질막까지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전반을 포괄하는 단위셀 사업과 건물·중장비용 연료전지 시스템 사업 진출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만 2030년 연간 매출 50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이상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에 필수적인 고순도 수소 연료 생산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들어가는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를 충남 서산시 대산공장 안에 구축했다. 차량용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국내 정유사 중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지금까지 자체 생산한 연 20만톤의 수소를 공정 가동에 활용해 왔다. 이를 수소차 연료로 쓰기 위해선 순도를 99.999%까지 높여야 한다. 현대오일뱅크가 만들 수 있는 고순도 수소는 하루 최대 3000kg 수준으로 이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 6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현대오일뱅크가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전지까지 수소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현대중공업 그룹 차원의 수소 밸류체인 구축 작업의 일환이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지난 3월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수소 드림 2030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2030년까지 전국 180개 수소차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과는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전량을 탄산가스,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재활용하는 블루수소 체계도 마련했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은 “최근 태양광 패널 소재 생산과 온실가스 자원화, 바이오 항공유 등 친환경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블루 수소, 화이트 바이오, 친환경 소재 등 3대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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