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와 인수자인 에디슨모터스의 갈등 양상이 대통령 직속 사회적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노위)의 중재로 일단락됐다. (사진=연합뉴스)


쌍용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의 갈등이 봉합되면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계획 실행 가능성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자금조달, 채권자 동의 등 아직 넘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자동차와 인수자인 에디슨모터스의 갈등 양상이 대통령 직속 사회적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노위)의 중재로 일단락됐다.

문성현 경노위원장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인 사모펀드 KCGI의 강성부 대표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원활한 인수를 위해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양측의 갈등 요인이었던 관리자 교체 문제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지난달 10일 인수합병(M&A) 본계약을 체결했다. 본계약 체결 이전에도 평택부지 활용, 운영자금 운영 등으로 갈등을 빚었다. 추가 운영자금 500억원과 기술 협업에 대해 양측이 별도의 업무협약을 맺기로 하면서 본계약 체결까지 마쳤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가 지난달 원활한 인수 절차 진행을 위해 자사 임원을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달라고 서울회생법원에 요청하며 또 다시 갈등이 불거졌었다.

이제 남은 것은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의 기술·자금력 등을 고려했을 때 강영권 대표의 계획 실행 가능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전히 일각에선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능력과 발표한 미래 사업 계획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

강영권 회장은 줄곧 향후 유상증자와 해외 투자 유치, 평택공장 부지 담보대출 등을 통해 자금 확보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는 없다. 또한 쌍용차 인수 후 20개의 조인트벤처를 전 세계에 설립해 연간 600만~100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추겠다는 것과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개발하겠다는 목표 역시 마찬가지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89만대를 판매했으며 올해는 432만대를 목표로 잡았다. 시간차는 있지만 현대차보다 월등히 많은 차량 생산 목표는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향후 경영계획이 신뢰가 가지 않는 상황에서 채권단을 설득하는 것도 관건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채무변제 계획을 중심으로 회생계획안 동의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며 “산은은 모두 담보채권이기 때문에 담보만 유지되면 부동의할 유인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계획성 뿐 아니라 실제로 에디슨모터스 측이 신규 자금을 어느 정도 투입하는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는 다음달 1일까지 지분조정, 공익·회생채권 변제 등의 내용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다.

회생계획안은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가결된다. 세부적으로 담보권자는 4분의 3 이상, 채권자는 3분의 2, 주주는 2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쌍용차의 건물, 공장 등을 담보로 가진 담보권자에 속한다.

업계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가 구체적인 자금계획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채권단의 동의도 인수도 불확실할 수밖에 없다”며 “일부에선 새로운 인수자를 찾는 게 낫지 않겠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