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지민이 성공적인 솔로 활동에 이어 독보적 브랜드 가치로 재주목을 받았다.
(자료=빅히트 뮤직)
최근 미국 보그(Vouge)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A Day With BTS’s Jimin in NYC’라는 제목으로 지민의 뉴욕 방문 스토리를 담은 영상을 업로드했다. 영상 속 지민은 소소한 일상부터 솔로 앨범 ‘페이스’(FACE) 공개 전 미국 NBC 인기 프로그램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출연을 위한 준비 과정을 공개했다.
(자료=유튜브 보그 공식 채널)
특히 영상에서 지민이 소개한 제품까지 화제를 모았다. 당시 지민은 “광고 아니다.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이라고 강조하면서 “호텔이 건조할 때가 많아서 팩 꼭 들고 다닌다”며 국내 브랜드의 마스크팩을 선보이자 찰나의 소개에도 SNS에는 팬들의 구매 인증이 이어졌다.
(자료=빅히트 뮤직)
이후 미국 버라이어티(Variety), 틴보그(TEENVOGUE) 등 유명 매체가 이를 소개한데 이어 롤링스톤(RollingStone) 또한 “지민의 마스크팩이 ‘여행갈 때 꼭 챙겨가는 것’이라고 말해 스킨케어 브랜드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료=티파니 공식 SNS)
2023년 4월 기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47개월 1위에 빛나는 지민은 고가의 명품부터 자신과 관련된 다양한 품목들을 수차례 품절시키며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발휘하고 있다.
(자료=보그)
앞서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갤럭시 S20이 2020년 3월 점유율 53.18%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에 지민의 광고 효과가 원인 중 하나로 평가 받았으며 이후 '갤럭시 언팩 2023'에서 지민의 클로즈업 사진을 사용, 당시 ‘GIF’가 ‘JIF’로 발음되는 점에 착안해 'JIMIN+GIF=JIF’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했다.
(자료=보그)
또 방탄소년단의 루이비통 앰버서더 선정에 결정적 요인으로 평가받은 바 있는 지민은 맥도날드와의 협업 당시 미국 현지인들 사이 방탄소년단과 맥도날드를 대표해 ‘맥지민’(McJimin, McDonald+Jimin)이라고 불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
한편, 지민은 올해 럭셔리 브랜드 디올(Dior)과 티파니(Tiffany&Co)의 글로벌 앰버서더에 연이어 발탁되며 대중음악계를 뛰어넘는 한국 대표 아이콘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