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탄소 배출 저감 규제에 대비한 평가에서 대부분의 선박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이 탄소 배출 저감 규제에 대비한 평가에서 대부분의 선박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HMM은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시행중인 CII(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보유 선박 중 99%가 충족됐다고 24일 밝혔다. CII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시행하는 환경규제이다. 1톤 화물을 1해리(1852m)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연료사용량, 운항거리를 따져 지수화했다. IMO는 올해 운항 실적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CII 등급을 적용해 탄소 배출을 관리하고 일정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는 선박 운항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5000톤 이상 선박은 1년간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A~E등급을 부여받게 된다. 3년 연속 D등급 또는 1년간 E등급을 받은 선박은 C등급에 맞춘 시정계획을 승인받기 전까지 운항이 제한될 수 있다. HMM은 CII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CII 시뮬레이션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상반기 운항실적을 기준으로 최근 인증기관인 한국선급(KR)에 검증을 의뢰했다. 한국선급은 온실가스 포털시스템인 ‘KR GEARs’를 통해 검증을 진행했다. 검증 결과 HMM은 직접 보유한 사선 67척 중 단 1척을 제외한 99% 선박이 운항에 적합한 A~D등급 예비 판정을 받았다. E등급을 받은 벌크선 1척은 선속 조정과 바이오 연료 사용 등을 통해 등급 개선을 할 계획이다. HMM은 “이번 결과가 눈에 띄는 이유는 글로벌 평균을 크게 상회한 수치로, 친환경 선사로 도약하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IMO에서는 글로벌 선대 중 약 35%의 선박이 A~B등급, 마찬가지로 약 35%의 선박이 D~E등급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HMM은 A~B등급 69%, D~E등급은 13%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HMM의 우수한 CII 등급은 고도화된 데이터 기반 선박 에너지효율 관리와 항로특성별 운항계획을 통해 항내 체류시간(컨테이너선 기준)을 기존 대비 11.1% 단축한 영향이 크다. 저속 운항, 고효율 프로펠러 교체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향후 바이오 연료 도입 확대, 선체 저항을 줄이는 프리미엄 도료 사용 등을 통해서도 CII 규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HMM 관계자는 “향후에는 친환경 규제 대응 여부가 글로벌 선사의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만큼 선제적인 노력을 통해 친환경 선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HMM “탄소배출저감 규제, 보유선박 99% 적합”

국제해사기구 시행 환경규제 지수, 67척 중 66척 충족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7.24 09:15 의견 0
HMM이 탄소 배출 저감 규제에 대비한 평가에서 대부분의 선박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이 탄소 배출 저감 규제에 대비한 평가에서 대부분의 선박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HMM은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시행중인 CII(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보유 선박 중 99%가 충족됐다고 24일 밝혔다. CII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시행하는 환경규제이다. 1톤 화물을 1해리(1852m)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연료사용량, 운항거리를 따져 지수화했다.

IMO는 올해 운항 실적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CII 등급을 적용해 탄소 배출을 관리하고 일정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는 선박 운항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5000톤 이상 선박은 1년간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A~E등급을 부여받게 된다. 3년 연속 D등급 또는 1년간 E등급을 받은 선박은 C등급에 맞춘 시정계획을 승인받기 전까지 운항이 제한될 수 있다.

HMM은 CII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CII 시뮬레이션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상반기 운항실적을 기준으로 최근 인증기관인 한국선급(KR)에 검증을 의뢰했다. 한국선급은 온실가스 포털시스템인 ‘KR GEARs’를 통해 검증을 진행했다.

검증 결과 HMM은 직접 보유한 사선 67척 중 단 1척을 제외한 99% 선박이 운항에 적합한 A~D등급 예비 판정을 받았다. E등급을 받은 벌크선 1척은 선속 조정과 바이오 연료 사용 등을 통해 등급 개선을 할 계획이다.

HMM은 “이번 결과가 눈에 띄는 이유는 글로벌 평균을 크게 상회한 수치로, 친환경 선사로 도약하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IMO에서는 글로벌 선대 중 약 35%의 선박이 A~B등급, 마찬가지로 약 35%의 선박이 D~E등급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HMM은 A~B등급 69%, D~E등급은 13%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HMM의 우수한 CII 등급은 고도화된 데이터 기반 선박 에너지효율 관리와 항로특성별 운항계획을 통해 항내 체류시간(컨테이너선 기준)을 기존 대비 11.1% 단축한 영향이 크다. 저속 운항, 고효율 프로펠러 교체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향후 바이오 연료 도입 확대, 선체 저항을 줄이는 프리미엄 도료 사용 등을 통해서도 CII 규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HMM 관계자는 “향후에는 친환경 규제 대응 여부가 글로벌 선사의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만큼 선제적인 노력을 통해 친환경 선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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