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이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희정 교수 연구팀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 고체전해질(사진) 공동개발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SK온) SK온이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 고체전해질 공동개발에 성공했다. 리튬이온전도도는 전해질 내 리튬 이온의 이동 속도를 말한다. 이번 개발로 전고체배터리의 출력과 충전속도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31일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희정 교수 연구팀과 공동 개발한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관련 연구결과가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스(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F 19.9)’ 표지논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SK온과 단국대 공동 연구팀은 해당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이번 신 고체전해질은 리튬이온전도도를 크게 높이고 대기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SK온-단국대 연구팀은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소재인 ‘Li-La-Zr-O(리튬-란타넘-지르코늄-산소, LLZO)’의 첨가물질 조정을 통해 리튬이온전도도를 기존보다 70% 개선(1.7 mS/cmž 센티미터당 밀리지멘스)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SK온은 설명했다. 안정성도 기술로 극복했다. 보통 리튬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SK온-단국대 연구팀은 이를 LLZO의 미세구조를 균일하게 제어하는 기술로 극복했다. 고체전해질은 통상 수분과 이산화탄소에 취약해 장시간 대기에 노출되면 전해질로서의 기능이 떨어지지만 이 고체전해질은 매우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다.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은 황화물계에 비해 이온전도도가 낮다. 하지만 화학적 안정성이 우수해 양극 물질과의 반응성이 적고 리튬 덴드라이트(음극 표면에 쌓이는 결정체) 현상을 억제할 수 있어 흑연 음극을 고용량인 리튬 메탈로 대체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도 크게 늘릴 수 있다. 특히 액체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배터리(LiB)의 최대 사용 전압은 최대 4.3V이지만,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을 사용할 경우 최대 5.5V까지 늘어난다. 이를 배터리 제작에 적용할 경우 배터리 용량을 최대 25% 늘리는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NCM 양극재를 기반으로 하는 전고체배터리 외에도 차세대배터리로 꼽히는 리튬-황 배터리와 리튬-공기 배터리를 전고체화할 수 있는 소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경환 SK온 차세대배터리연구센터장은 ”이온전도도와 대기안정성을 모두 갖춘 이 고체전해질은 고품질의 전고체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혁신 기술로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SK온은 압도적인 미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차세대배터리 분야의 성장 기회를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SK온은 고분자-산화물 복합계와 황화물계 등 두 종류의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두 종류 모두 오는 2026년 초기 단계의 시제품을 생산하고, 2028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건설 중인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내년 완공 예정이다.

SK온-단국대, 고체전해질 개발 성공…“세계 최고 리튬이온전도도”

배터리 출력·충전속도 증가 기대…세계적 학술지 표지 논문 게재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8.31 09:42 의견 0
SK온이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희정 교수 연구팀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 고체전해질(사진) 공동개발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SK온)


SK온이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 고체전해질 공동개발에 성공했다. 리튬이온전도도는 전해질 내 리튬 이온의 이동 속도를 말한다. 이번 개발로 전고체배터리의 출력과 충전속도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31일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희정 교수 연구팀과 공동 개발한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관련 연구결과가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스(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F 19.9)’ 표지논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SK온과 단국대 공동 연구팀은 해당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이번 신 고체전해질은 리튬이온전도도를 크게 높이고 대기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SK온-단국대 연구팀은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소재인 ‘Li-La-Zr-O(리튬-란타넘-지르코늄-산소, LLZO)’의 첨가물질 조정을 통해 리튬이온전도도를 기존보다 70% 개선(1.7 mS/cmž 센티미터당 밀리지멘스)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SK온은 설명했다.

안정성도 기술로 극복했다. 보통 리튬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SK온-단국대 연구팀은 이를 LLZO의 미세구조를 균일하게 제어하는 기술로 극복했다. 고체전해질은 통상 수분과 이산화탄소에 취약해 장시간 대기에 노출되면 전해질로서의 기능이 떨어지지만 이 고체전해질은 매우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다.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은 황화물계에 비해 이온전도도가 낮다. 하지만 화학적 안정성이 우수해 양극 물질과의 반응성이 적고 리튬 덴드라이트(음극 표면에 쌓이는 결정체) 현상을 억제할 수 있어 흑연 음극을 고용량인 리튬 메탈로 대체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도 크게 늘릴 수 있다. 특히 액체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배터리(LiB)의 최대 사용 전압은 최대 4.3V이지만,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을 사용할 경우 최대 5.5V까지 늘어난다. 이를 배터리 제작에 적용할 경우 배터리 용량을 최대 25% 늘리는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NCM 양극재를 기반으로 하는 전고체배터리 외에도 차세대배터리로 꼽히는 리튬-황 배터리와 리튬-공기 배터리를 전고체화할 수 있는 소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경환 SK온 차세대배터리연구센터장은 ”이온전도도와 대기안정성을 모두 갖춘 이 고체전해질은 고품질의 전고체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혁신 기술로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SK온은 압도적인 미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차세대배터리 분야의 성장 기회를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SK온은 고분자-산화물 복합계와 황화물계 등 두 종류의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두 종류 모두 오는 2026년 초기 단계의 시제품을 생산하고, 2028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건설 중인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내년 완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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