갸름하고 날렵한 턱 라인은 누구나 선호하는 미의 조건이다. 물론 적당히 각진 턱 라인도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지만, 사각턱이 너무 발달하여 얼굴이 커 보일 정도라면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턱 골격이 고민이라면 사각턱 교정을 선택할 수 있다.
사각턱은 양쪽 아래턱이 과 발달하여 전체적으로 얼굴형이 각진 네모가 되고, 얼굴 면적이 넓어 보이는 주 요인이 된다. 사각턱이 발생하는 원인은 뼈대와 지방, 근육 등 여러 가지로 구분하여 판단할 수 있다.
정밀 검사 결과 지방이나 근육이 과한 경우에는 턱 부위의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지방흡입, 지방분해주사 등의 방법을 이용하거나 심부볼을 제거할 수 있다. 근육이 과 발달된 상태라면 교근축소술을 통해 턱을 갸름하게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뼈대 자체가 큰 경우에는 사각턱축소술을 이용해야 한다. 사각턱축소술은 턱뼈를 적정량으로 절제하여 턱 라인 전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신경선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필요한 만큼만 턱뼈를 잘라내야 한다.
난이도 자체가 높은 수술인 만큼 숙련의와 충분한 시간 상의한 후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케이스에 따라 광대뼈나 앞턱 등을 같이 개선하는 안면윤곽 수술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현재 사각턱 외 광대뼈가 너무 과하게 발달되었거나 턱뼈 두께가 두꺼운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안면윤곽 수술로 전체적인 얼굴 비율을 바로잡는 게 좋다.
얼굴 골격을 개선하는 수술은 한 번 진행하면 되돌릴 수 없으므로, 매우 신중한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특히 의료진 실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어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담부터 수술까지 맡는지, 안전관리 시스템과 사후관리 프로그램 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등을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한다.
(사진=별성형외과의원 홍용택 원장)
별성형외과의원 홍용택 원장은 “턱뼈나 광대 등을 개선할 경우 뼈대와 주변 조직, 신경 위치 등을 모두 정교하게 파악한 뒤 수술해야 한다. 따라서 숙련의가 상주하며 원내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진행하는지 등을 모두 확인한 뒤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수술받아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