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일대 아파트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오는 25일 서울에서 제2차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위원회를 개최해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방침안'(이하 기본방침)을 심의할 계획이라 24일 밝혔다.
기본방침은 향후 225개소까지 증가할 전국 노후계획도시에 적용되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의 청사진이다. 또 세부계획 수립을 위한 정부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르면 늦어도 내달까지 기본방침 수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기본방침안은 구체적으로는 디지털트윈 기반 정비 시뮬레이션 지원 및 디지털 플랫폼 운영과 자율주행·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인프라 도입 등을 목표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 내세운다.
이와 함께 정부가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민간 주도 정비사업에 대해 지자체별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공공이 적극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토록 했다.
기본방침안은 전국 지자체가 노후계획도시별 세부계획인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할 때의 기준과 원칙도 함께 제시했다.
1기 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가 미래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자족성 등 도시기능 강화를 위한 ‘산업·경제 활성화 계획기준’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는 주요 유치업종을 지식기반서비스업(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등) 중심으로 선정하고, 목표 직주비(종사자 수/가구 수)를 설정하도록 했다.
또한 용적률 상향으로 인해 정주환경이 저해되지 않도록, 지자체가 기본계획에 평균 일조시간, 채광미흡세대 비율 등 정주환경 평가항목과 기준도 제시했다. 이를 건축계획 승인 시 확인하도록 하는 등 ‘정주환경 향상 계획 수립기준’도 만들었다.
공공기여와 관련해서는 특별법령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통상적인 방식인 공공임대주택 외에 공공분양, 기반시설, 생활SOC, 기여금 등 다양한 방식의 공공기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한 공공기여금 산정절차 등을 명확히 한다.
도시건축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주거·상업·업무기능 복합화 등 새로운 도시기능 부여를 위해 용도지역 변경(3종→준주거 등)과 도시혁신구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용적률 최대한도 완화(법적 상한의 150%), 리모델링 사업시 특례(세대 수 증가형 리모델링 시 세대 수 증가 상한 140%까지 완화) 등 특별법령 상 특례사항들을 기술했다.
기본방침안은 국토부와 경기도, 1기 신도시 지자체 등 관계기관 간 상호 논의를 바탕으로 지자체가 수립 중인 1기 신도시별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과 정합성을 확보해 마련됐다. 노후계획도시를 미래도시로 재창조하기 위한 목표와 기본방향 등을 포함한다.
부산, 인천, 수원, 용인, 안산 등에 위치한 전국 14개 노후계획도시가 지난 8월 공개된 기본방침안에 따라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대전, 김해, 창원 등 9개 지자체도 내년 상반기까지 착수할 계획으로, 전국 노후계획도시로 정비 확산이 순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2년부터 준비해 온 노후계획도시 정비의 제도적 기틀 마련이 25일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위원회에 기본방침안이 상정됨으로써 완료를 앞두고 있다”면서 "기본방침과 동시에 수립 중인 1기 신도시를 비롯한 전국 노후계획도시의 기본계획 또한 조속히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고 이를 위해 1기 신도시 기본계획을 승인하는 경기도와도 적극 협력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제안서 접수를 끝낸 '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와 관련해 "현재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제안서 평가를 진행 중으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평가에 만전을 기하도록 주문할 것"이라며 "국토부 또한 내달 예정된 ‘특별정비계획 수립 패스트 트랙’ 마련 등 선도지구 선정 이후의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