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울산 2공장 모습.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조6243억원, 영업이익 515억원, 16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5%, 77.5%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건설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과 제품가격 하락 영향으로 3분기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4171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65억원, 176억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대제철은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원전, 방산 등 성장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최근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 4호기에 내진성능이 향상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용 강재를 공급한다.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제품 판매에 나서고 있다. 또한 차량 전동화 전환에 따라 부품 경량화가 지속 요구되는 가운데 초고강도 냉연소재를 적용한 고강도 경량 샤시 부품을 개발하는 등 고부가강 판매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탄소저감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 철강시장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도 강화한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을 활용해 탄소저감 판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을 시생산해 국내외 완성차 대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상풍력타워용 후판 및 가전용 강판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HCORE STORE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철근, 형강, 강관 제품군에 열연, 냉연을 추가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서고, 경매 프로세스를 도입해 플랫폼 개방성과 공정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중국산 저가 수입재 유입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부가 제품 수요 확보와 탄소저감 제품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3분기 영업익 515억…"시황 악화탓, 신규 수요 확보"

매출 5조6243억…전년비 매출 10.5%·영업익 77.4%↓
"철강시황 둔화…원잔·방산 등 신규 수요 확보 집중"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25 14:55 의견 0
현대제철 울산 2공장 모습.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조6243억원, 영업이익 515억원, 16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5%, 77.5%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건설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과 제품가격 하락 영향으로 3분기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4171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65억원, 176억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대제철은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원전, 방산 등 성장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최근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 4호기에 내진성능이 향상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용 강재를 공급한다.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제품 판매에 나서고 있다.

또한 차량 전동화 전환에 따라 부품 경량화가 지속 요구되는 가운데 초고강도 냉연소재를 적용한 고강도 경량 샤시 부품을 개발하는 등 고부가강 판매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탄소저감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 철강시장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도 강화한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을 활용해 탄소저감 판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을 시생산해 국내외 완성차 대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상풍력타워용 후판 및 가전용 강판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HCORE STORE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철근, 형강, 강관 제품군에 열연, 냉연을 추가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서고, 경매 프로세스를 도입해 플랫폼 개방성과 공정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중국산 저가 수입재 유입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부가 제품 수요 확보와 탄소저감 제품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