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자사 대표 주류 브랜드 ‘테라’와 ‘참이슬’이 2025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이하 NBCI)’ 맥주와 소주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테라는 최초로 맥주 부문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신제품 ‘테라 라이트’ 출시와 다채로운 브랜드 활동들로 성장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참이슬은 소주 부문 8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제품력과 품질 혁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 소주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건히 했다.
NBCI는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조사, 발표하는 대표적인 브랜드 경쟁력 평가 지표다. 매년 주요 산업 대표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관계 등 다양한 요소를 100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해 평가한다. 브랜드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줘 신뢰도 높은 브랜드 평가 척도로 활용되고 있다.
테라는 출시 39일만에 최단기간 100만상자 판매, 출시 6년만에 52억병 판매라는 기록을 세운 브랜드다. 올해 배우 지창욱을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선정하고, ‘테라 Jump Up 2025!’ 캠페인, 신규 패키지 리뉴얼, 야구장 및 지역 축제 연계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중성과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998년 출시된 참이슬은 2024년 기준 25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 전세계 80여개국 수출 등 국내외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이슬 경쟁력은 전통 가치를 계승하는 동시에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연성에 있다. 16차례 리뉴얼, 오징어게임 에디션, 이슬라이브 페스티벌 등 소비자와 감성적 소통이 브랜드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테라와 참이슬를 합성한 신조어 ‘테슬라’가 소비자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확산될 정도로 두 브랜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테슬라’ 통합 브랜드 전략을 적극 전개하며 국내 주류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전무는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고객의 높은 충성도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2025년 하반기에도 소비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주류 시장 흐름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