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사진=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현대건설이 부산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참여를 전격 철회했다. 당초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기본설계까지 마무리했지만 지속된 공기 단축 요구와 정치, 지역 갈등 속에서 공사의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30일 현대건설은 입장문을 통해 “국책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지만 최근 수의계약 절차 중단과 당사 입찰 참여 배제를 요구하는 여론 등을 고려해 사업에 더 이상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 “국민 안전 담보 못 해”
현대건설은 당초 컨소시엄을 구성해 가덕도신공항의 부지조성 기본설계도서를 지난 4월28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바 있다. 서울 남산의 약 3배에 달하는 절취량, 여의도 2.3배 면적의 매립을 포함한 초대형 난공사로 적정 공기 확보는 품질과 안전을 위한 최우선 조건이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는 일본 간사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공항 등 해상공항 시공 사례와 무안공항 사고 사례 등을 참고해, 약 600억원을 투입한 250여명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적정 공기를 도출했다. 그러나 지역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공기 단축과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현대건설의 사업 참여를 강력히 반대해왔다.
현대건설은 이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과 오명을 더는 감내할 수 없다”며 “사익 추구를 위해 개항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주장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 수의계약 중단, 시민 반발 속 결단…“정치·지역 갈등 아닌 기술·안전 평가돼야”
국토부가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한 상황에서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는 즉각적인 재입찰과 현대건설의 참여 배제를 공식 요구했다. 이에 현대건설은 컨소시엄 소속사임에도 독자적으로 사업 철회를 결정하고 향후 후속 사업자 선정, 공사 지연 최소화를 위해 설계도서 권리를 포기하고 적극 협조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지금까지 국책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 책임감 있게 노력한 만큼 사업 지연을 최소화하고 정부와의 협력에 나설 것”이라며 “이번 입장은 컨소시엄 전체가 아닌 당사 단독의 결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현대건설은 이번 사안이 단순한 시공 참여 여부를 넘어 기술 중심의 프로젝트가 지역 정치와 여론에 흔들려선 안 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규모 해상공항이라는 국가 전략 사업에서 공사기간 단축이 안전을 침해할 수 있다는 기술적 문제 제기를 끝내 받아들이지 못한 점이 핵심이다.
현대건설의 철회로 가덕도신공항 1단계 사업의 재입찰 일정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후속 사업자 선정 과정과 전체 공정 관리에도 상당한 영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