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빅히트 뮤직)
K팝을 중심으로 한 K콘텐츠의 글로벌 대화량 확산에 방탄소년단 뷔의 활약이 화제다.
(자료=빅히트 뮤직)
최근 ‘20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글로벌 음악산업 트렌드 세션에 연사로 선 김연정(트위터 글로벌 K팝&콘텐츠 파트너십 총괄) 상무는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K콘텐츠 확산을 강조하며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한국 드라마, 웹툰, 영화 TOP20’ 순위를 소개했다. 지난 2018년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한국 드라마 1위는 ‘킹덤’, 2위는 ‘이태원클라쓰’였다.
(자료=BTS official facebook)
특히 ‘이태원클라쓰’는 영문 키워드 트위터 연관어 분석에서 작년 1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OST ‘Sweet Night’과 ‘V(뷔)’가 1, 2, 3위를 휩쓸었다. 특히 뷔는 자작곡이자 셀프 프로듀싱곡인 ‘Sweet Night’으로 이태원클라쓰 OST에 참여하며 글로벌 118개국 아이튠즈 톱송 차트 1위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TOP 20을 차지한 뷔와 관련된 연관어만 ‘OST’, ‘Sweet Night’, ‘V’, ‘taehyung’ 등 11개가 넘었다. 올 1분기에는 ‘Sweet Night’이 Best OST상을 수상한 ‘apan star awards’를 필두로 뷔 관련 주제어만 10개가 등장해 트위터를 장악하기까지 했다.
(자료=BTS official facebook)
지난 3년간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K-웹툰’ TOP 10 중 4개의 웹툰이 드라마로 제작되며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해 왔다. 여기서도 뷔의 활약은 두드러졌다. TOP 10 중 6위에 오른 ‘나빌레라’는 뷔가 팬카페에 추천하면서 전세계적인 화제를 모았기 때문이다.
4위인 이태원클라쓰의 경우 일본 미디어가 "이태원클라쓰는 뷔가 원작 웹툰의 팬이며 매우 기대하고 있는 드라마라고 언급했고 OST에 참여하면서, 기존 K드라마 팬뿐만 아니라 전 세계 K팝 팬을 끌어 들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