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제2회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사진=기아) “목적에 딱 맞는 전기차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기아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소비자들의 필요에 맞는 전기차를 만든다. 기아는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해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공모전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레이 EV를 활용한 PBV 아이디어’를 주제로 열린 제1회 공모전에는 총 160여 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기아는 우수 아이디어 활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는 2025년 출시 예정인 중형급 PBV를 주제다. 참여 목적과 대상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라이프 스타일 부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일상과 여가 생활에서 더욱 편리하고 적합한 모빌리티 라이프를 위한 ‘중형급 PBV’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비즈니스 부문’은 실제 차량을 활용한 사업 경험이나 산업 종사 경험, 차량 기반 비즈니스 리서치 경험 등 다양한 차량 관련 직·간접 경험을 제출 받는다. ‘중형급 PBV’가 비즈니스에 긍정적·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해 제시하면 된다. ‘제2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이날부터 오는 12월31일까지 기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기아는 관련 부문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해 ▲창의성 ▲실현 가능성 ▲시장성 등을 기준으로 접수된 아이디어들에 대해 예선 및 본선 심사를 실시한다. 심사 종료 후 2024년 2월 초 각 부문별로 ▲대상 1팀(1000만원) ▲최우수상 1팀(각 500만원) ▲우수상 2팀(각 300만원) 등 총 8팀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우수 아이디어는 향후 상품성과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실제 PBV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일반 고객은 물론, 사업 목적과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PBV를 원하는 사업자, 산업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PBV 활용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B2B 및 B2C 고객 모두의 필요를 충족하는 PBV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점차 다양해지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 미래 사업 중 하나로 PBV를 선정해 전용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2025년 첫번째 전용 중형급 PBV 모델을 시작으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밴 및 다인승 셔틀로 활용될 수 있는 대형급 PBV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소형급 PBV에 이르기까지 차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필요한 전기차 만들어드려요”…기아, PBV 아이디어 모은다

제2회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 열어

손기호 기자 승인 2023.11.21 15:59 의견 0
기아는 ’제2회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사진=기아)


“목적에 딱 맞는 전기차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기아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소비자들의 필요에 맞는 전기차를 만든다. 기아는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해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공모전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레이 EV를 활용한 PBV 아이디어’를 주제로 열린 제1회 공모전에는 총 160여 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기아는 우수 아이디어 활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는 2025년 출시 예정인 중형급 PBV를 주제다. 참여 목적과 대상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라이프 스타일 부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일상과 여가 생활에서 더욱 편리하고 적합한 모빌리티 라이프를 위한 ‘중형급 PBV’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비즈니스 부문’은 실제 차량을 활용한 사업 경험이나 산업 종사 경험, 차량 기반 비즈니스 리서치 경험 등 다양한 차량 관련 직·간접 경험을 제출 받는다. ‘중형급 PBV’가 비즈니스에 긍정적·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해 제시하면 된다.

‘제2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이날부터 오는 12월31일까지 기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기아는 관련 부문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해 ▲창의성 ▲실현 가능성 ▲시장성 등을 기준으로 접수된 아이디어들에 대해 예선 및 본선 심사를 실시한다.

심사 종료 후 2024년 2월 초 각 부문별로 ▲대상 1팀(1000만원) ▲최우수상 1팀(각 500만원) ▲우수상 2팀(각 300만원) 등 총 8팀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우수 아이디어는 향후 상품성과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실제 PBV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일반 고객은 물론, 사업 목적과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PBV를 원하는 사업자, 산업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PBV 활용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B2B 및 B2C 고객 모두의 필요를 충족하는 PBV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점차 다양해지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 미래 사업 중 하나로 PBV를 선정해 전용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2025년 첫번째 전용 중형급 PBV 모델을 시작으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밴 및 다인승 셔틀로 활용될 수 있는 대형급 PBV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소형급 PBV에 이르기까지 차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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