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사옥 전경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해외 대관조직을 사업부로 격상하고 외교전문가들을 잇따라 영입하고 있다.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26일 현대차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그룹 해외 대관 조직인 ‘GPO(Global Policy Office)’를 확대해 사업부급으로 격상시키기로 결정했다. 현재 GPO는 윤석열 정부의 초대 대통령 의전비서관을 지낸 김일범 부사장이 지휘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지난해 5월에 현대차에 영입됐다.
현대차는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을 영입했다. 우 전 기획관은 26일부터 현대차 그룹 소속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그는 앞서 아산정책연구원 워싱턴사무국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등을 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 전 기획관이 영입돼 26일부터 공식적으로 업무를 시작했다”며 “최근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에서 영입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12월에는 성 김 전 주한 미국 대사를 자문역으로 외촉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내외 외교 전문가를 대거 영입한 이유는 격호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현대차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 현지 자동차 공장을 단돈 14만원에 매각하는 일도 있었다. 이 공장은 지난 2010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한 것으로 지난 2022년 러시아 전쟁 여파로 부품 수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철수해야 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 충칭공장을 매각했고, 지난 2021년엔 베이징 1공장을 매각했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규제로 인해 현재까지 보조금 혜택을 받조 못했다. IRA 규정상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와 배터리에 한해서 세제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는 오는 10월 조지아 지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서둘러 설립해 이에 대응에 나서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미국 전기차 정책과 보조금 규모가 바뀔 수 있는 상황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