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H지수를 기초로 한 ELS(주각연계증권) 배상과 관련, 손실금액이 가장 큰 KB국민은행까지 정부안을 수용하면서 금융소비자 피해복구 과정의 첫 단추가 꿰어졌다.
하나은행은 앞서 은행권 최초 자율배상금 지급까지 시작, 소비자 신뢰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지난 29일 이사회를 열어 홍콩 ELS 손실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기준안에 따른 자율조정안 수용을 결의하고 투자자에 대한 자율 배상을 진행키로 했다.
KB국민은행은 투자자들의 불확실성 해소 및 신뢰 회복을 위해 만기 손실이 확정 또는 현재 손실 구간에 진입한 투자자를 대상으로 신속히 보호조치를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율조정협의회’를 설치, 기존 고객보호 전담 부서와 함께 신속한 투자자 배상 처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설된 ‘자율조정협의회’에는 금융업 및 투자상품 관련 법령과 소비자보호 분야에 풍부한 학식과 경험을 갖춘 외부 전문가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외부 전문가 위원들은 투자자 별 판매 과정상의 사실 관계와 개별 요소를 면밀히 파악해 배상금액 산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평생금융파트너로서 신뢰 회복을 최우선으로 실천해 나가겠다”며 “손실이 확정된 사례부터 순차적으로 신속한 배상 절차를 이행하고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국민은행에 앞서 신한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등 홍콩 ELS 판매 손실이 대규모 발생한 5개 은행 역시 이사회를 열어 정부의 자율조정안을 수용하고 배상에 들어간 상태다.
특히 하나은행의 경우 '자율배상위원회'에 상정된 개별 자율배상안을 심의·의결하고, 일부 투자자들과의 합의를 거쳐 지난 29일 은행권 최초로 배상금 지급을 개시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27일 이사회 결의로 마련된 자율배상안의 신속한 진행을 통해 투자 손실이 확정되고 사실관계가 확인된 투자자들과의 배상비율에 대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올해 홍콩 ELS 배상손실 추정치로 KB국민은행 7000억~1조원, 나머지 은행들은 1000억~30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자료=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