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GC인삼공사)
정관장은 건강음료 ‘홍삼원’이 지난해 단일 브랜드로 연 매출 1032억원을 달성하며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18일 밝혔다. ‘홍삼원’은 1988년 출시된 정관장 건강음료 브랜드로 전세계 20여개국에 수출돼 해외 건강음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출시 36년만에 연 매출 1000억원을 넘긴 ‘홍삼원’은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글로벌 유통망 확장을 통해 국내 477억원, 해외 555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카페인 없는 건강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강점으로 해외에서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정관장은 ‘홍삼원’ 글로벌 성장 비결을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꼽았다. 2024년 주요 수출 국가들에서 모두 전년대비 고르게 성장해 각 매출이 중국 158%, 동남아시아 144%, 일본 122%, 미국 116% 증가를 기록했다. 정관장 ‘홍삼원’은 한국 8종, 해외 26종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 홍삼을 ‘고려삼’으로 지칭하는 중국에서는 7종으로 가장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는데, 중국 경제 1위 지역인 광동성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다. 동남아시아에서는 2018년부터 할랄 인증을 받은 ‘홍삼원’을 수출 중이다. 작년 6월부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내 H&B 스토어 가디언(Guardian)과 왓슨스(Watsons)에 입점해 유통망을 확장 중에 있다.
일본에서는 주로 40대 여성들이 피로 관리를 위해 홍삼 함량이 높은 ‘홍삼원 플러스’를 많이 구매한다. 현지 소비자 조사 결과 맛과 향, 브랜드 인지도 등이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에서 ‘홍삼원’은 프리미엄 에너지 음료로 주로 30대 남성들이 구입한다. 2015년 코스트코 첫 입점 후 현재 약 140개 매장에서 판매되며, 남부와 중동부 지역에서 인기가 많다. 아마존·이베이 등 온라인에서도 카페인 없는 에너지 드링크로 판매되고 있다.
‘홍삼원’은 126년 정관장 노하우를 담은 깊고 진한 홍삼 풍미에 계피, 대추, 생강, 구기자 등 식물 성분을 선별해 담은 제품이다. 영지버섯과 녹용을 더한 ‘홍삼원기(氣)’, ‘홍삼원 골드’ 이외에도 지난해 출시한 제로 칼로리 ‘홍삼원 딜라이트’, 따뜻한 온기 더하는 ‘데워먹는 홍삼원’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홍삼원’은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국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신제품을 선보이고 K-건강음료를 대표해 글로벌 영토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