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의 질을 낮추는 다양한 요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수면무호흡증'이다.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매우 얕아지는 상태다. 이는 주로 기도의 부분적인 폐쇄로 호흡이 멈추는 폐쇄성 무호흡증 형태로 나타난다.
일퍼센트성형외과 임종우 대표원장.(사진=일퍼센트성형외과)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멈추면서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 깊은 숙면을 방해한다. 이와 함께 일시적인 산소 부족 상태가 일어나 심혈관질환, 뇌졸중, 고혈압, 당뇨 등 대사증후군의 발병 위험성이 높아진다.
또한 밤에 충분히 잠을 자도 숙면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 시간 동안 피로를 느낄 수 있다. 인지장애, 작업 수행 능력 감소 등이 생겨 삶의 질이 저하되며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자주 발생할 수 있고, 몇 초에서 1분 이상으로 호흡이 멈출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적절한 치료 방법이 따로 없으며, 특히 폐쇄성 무호흡증의 경우 잘못된 구강구조를 비롯해 좁은 기도, 비만, 편도선 비대 등에 의해 주로 나타나므로 이 원인 자체를 개선해 주어야 한다.
이 중에서도 구강구조에 문제가 있어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케이스는 양악수술로 구강구조와 얼굴형 등을 개선하면서 수면무호흡증 증상도 해소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 즉 턱의 위치를 올바른 위치로 조정해주는 수술이다. 구강구조와 턱 뼈위치가 올바르게 되면서 미적인 개선이 되지만 무엇보다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해소된다. 상악과 하악 위치가 변경돼 올바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기도가 넓어지고, 공기가 더 자유롭게 흐르게 되면서 호흡이 원활해지는 것이다.
특히 턱이 뒤로 밀려 있거나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통해 기도 압력이 줄어들고 수면 중 호흡 정지 현상이 감소할 수 있다. 상하악의 교합이 맞지 않고 기능적인 불편함이 있으며,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다면 상담을 받아본 후 양악수술로 개선이 가능한지 확인해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일퍼센트성형외과 임종우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단순한 미용 수술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중요한 치료 방법"이라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이 필요하므로 수술 전 체계적인 진단과 상담을 받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은 뒤 사후관리까지 철저하게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