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시멘트 2024 ESG 보고서 표지. (사진=삼표시멘트)
삼표시멘트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전략을 집약한 '2024 ESG 보고서'를 16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2022년 첫 발간 이후 세 번째로, 최근 3개년간의 ESG 이슈와 정량 데이터를 정리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담았다.
삼표시멘트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ESG 비전 '삼표와 함께 GREEN 미래'를 토대로 ▲기후변화 대응 ▲자원순환 사회 구축 ▲인간 존중의 문화 정착 ▲지역과의 동반성장 실현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 ▲주주권리 보호 및 공정경영 실천 등 6대 전략을 제시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를 고도화해 ▲안전 및 보건 관리 ▲기후변화 대응 ▲환경영향 모니터링 ▲윤리 및 준법경영 ▲친환경 비즈니스 운영 등 10대 핵심 이슈를 도출하고, 이와 관련된 구체적 이행 사례를 보고서에 수록했다.
삼표시멘트는 지난해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정관 개정을 단행했고, 산업통상자원부의 'AI 자율제조 선도 프로젝트' 공모에 최종 선정되는 등 디지털 기반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도 소개했다. 환경성적표지(EPD) 인증 획득, 각종 대외 수상 실적 등도 함께 포함됐다.
특히 안전보건 부문에서는 고용노동부 태백지청과의 업무협약(MOU) 체결, 3개년 안전보건 로드맵 수립 등 근로자 중심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실천적 노력도 부각됐다.
친환경 제품 분야에서는 자사 저탄소 특수 시멘트 브랜드 '블루멘트(Bluement)'의 기술력과 시장 확대 사례가 보고서에 담겼다. 블루멘트는 고부가가치 친환경 시멘트로서 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표시멘트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ESG 흐름에 맞춰 기업의 체질을 혁신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2021 기준에 따라 작성됐으며, 한국표준협회의 제3자 검증을 거쳐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보고서는 삼표시멘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