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여객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제주항공은 1분기 별도기준 잠정 실적이 지난 2022년 4분기부터 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4223억원 대비 27.7% 증가한 539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75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07억원 대비 6.2%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1분기 대비 매출은 37.8%, 영업이익은 29.9%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최대 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중·단거리 여행 수요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일본, 중화권, 베트남, 필리핀, 괌/사이판 등 제주항공이 취항하는 중·단거리 국제선의 올해 1분기 수송객 수는 1810만7337명으로 같은 기간 전체 국제선 수송객 2160만7700명 중 83.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노선의 경우 엔저 효과로 올 1분기에만 620만5279명의 수송객 수를 기록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585만2853명 대비 6% 늘었다. 경기 침체 전망과 고물가, 고환율 등의 부담으로 비교적 경비 부담이 적은 중·단거리 여행 수요가 지속됐다. 이러한 여객 수요에 발맞춰 제주항공은 선제적으로 일본 노선 다변화 전략을 펼쳤다. 이에 올해 1분기 한-일 노선 전체 이용객 중 15.9%인 98만4506명을 수송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전체 22개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 특히 제주항공의 소도시 노선인 마쓰야마, 시즈오카, 오이타, 히로시마의 경우 재운항 및 신규 취항을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여간 일본인 탑승객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등 일본인의 한국여행 유치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일본뿐 아니라 필리핀, 괌·사이판 노선 등의 중·단거리 노선에서도 각각 26만9150명, 14만963명을 수송해 국적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의 효율적인 기재 운영 전략도 이번 1분기 호실적에 역할을 했다. 올해 1분기말 기준 제주항공의 보유 기재수는 총 42대(여객기 40대, 화물전용기 2대)로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기준 보유 여객기 40대와 같고 지난해 1분기 38대(여객기 37대, 화물기 1대) 대비 3대 많았다. 제주항공은 올해에도 안정적인 차세대 항공기 구매 도입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견고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에 맞춘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해 중국노선 회복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중국 노선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제주항공, 1분기 영업익 751억…"6분기 연속 흑자"

중·단거리 수요 계속돼
탄력적 노선운영 및 中회복 지연 영향 최소화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5.07 18:02 의견 0
제주항공 여객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제주항공은 1분기 별도기준 잠정 실적이 지난 2022년 4분기부터 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4223억원 대비 27.7% 증가한 539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75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07억원 대비 6.2%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1분기 대비 매출은 37.8%, 영업이익은 29.9%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최대 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중·단거리 여행 수요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일본, 중화권, 베트남, 필리핀, 괌/사이판 등 제주항공이 취항하는 중·단거리 국제선의 올해 1분기 수송객 수는 1810만7337명으로 같은 기간 전체 국제선 수송객 2160만7700명 중 83.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노선의 경우 엔저 효과로 올 1분기에만 620만5279명의 수송객 수를 기록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585만2853명 대비 6% 늘었다. 경기 침체 전망과 고물가, 고환율 등의 부담으로 비교적 경비 부담이 적은 중·단거리 여행 수요가 지속됐다.

이러한 여객 수요에 발맞춰 제주항공은 선제적으로 일본 노선 다변화 전략을 펼쳤다. 이에 올해 1분기 한-일 노선 전체 이용객 중 15.9%인 98만4506명을 수송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전체 22개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

특히 제주항공의 소도시 노선인 마쓰야마, 시즈오카, 오이타, 히로시마의 경우 재운항 및 신규 취항을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여간 일본인 탑승객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등 일본인의 한국여행 유치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일본뿐 아니라 필리핀, 괌·사이판 노선 등의 중·단거리 노선에서도 각각 26만9150명, 14만963명을 수송해 국적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의 효율적인 기재 운영 전략도 이번 1분기 호실적에 역할을 했다. 올해 1분기말 기준 제주항공의 보유 기재수는 총 42대(여객기 40대, 화물전용기 2대)로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기준 보유 여객기 40대와 같고 지난해 1분기 38대(여객기 37대, 화물기 1대) 대비 3대 많았다.

제주항공은 올해에도 안정적인 차세대 항공기 구매 도입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견고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에 맞춘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해 중국노선 회복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중국 노선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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