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사장 비전 선포식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전 세계 상용차 강자 포드(Ford)에 대규모 상용차용 배터리를 공급한다. 상용차용 배터리 시장은 평균 단가가 높고 장기 계약도 가능해 고부가 시장으로 꼽힌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극복에 기여할 전망이다.
15일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와 총 109GWh 규모의 전기 상용차 배터리 셀·모듈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공급 계약은 지난해 양사가 추진했던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법인 공급 물량과 신규 추가 수주 물량 등이 포함됐다. 계약은 총 2건으로 2027년부터 2032년까지 6년간 75GWh,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34GWh를 공급하는 내용이다.
양사는 지난해 초 튀르키예 앙카라 지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JV) 설립을 추진했으나 시장 상황을 고려해 LG에너지솔루션 기존 생산공장에서 물량을 공급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와의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폴란드 공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의 차세대 핵심 상용차 모델에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성공시켰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기 상용차는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차량 1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많고, 평균 운행거리가 길다. 모델 교체주기도 길고, 눈과 비 등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운행하는 경우가 잦은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문에 고객사들은 배터리 공급사를 결정할 때 고출력, 장수명 등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갖춘 프리미엄 배터리를 선호한다. 그만큼 평균 단가가 높고 장기 계약도 가능해 수익성과 안정성이 높은 고부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전기 상용차 시장은 수익성이 높으나 승용차보다 훨씬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해 업계에서도 섣불리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며 “이번 계약은 LG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이 고객의 높은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성능과 품질 경쟁력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성장은 가파르다. 글로벌 자동차 전문 리서치 업체 LMC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유럽 전기 상용차의 경우 연평균 성장률은 약 36%로 전망된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포드와의 이번 계약은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의 높은 기술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증명한 사례”라며 “탄탄한 현지 생산능력을 적극 활용해 유럽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히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사는 그간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해 오던 포드 머스탱 마하-E용 배터리를 2025년 내 LG에너지솔루션의 미시간 공장에서 생산하는 데도 합의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세제혜택 등 북미 시장 환경을 활용해 사업 효율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