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리모(대표이사 배은경)가 자사 제품인 AI 3D체형분석기 파인핏에 체지방체중계를 연동시킨 토탈 체형관리 패키지를 ‘2025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2025, 이하 스포엑스 2025)’에서 공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번 ‘스포엑스 2025’에서 공개하는 패키지는 기존의 AI 3D체형분석기 파인핏에 체지방체중계를 추가해 체형관리 토탈솔루션으로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더욱 높인 버전이다. 파인핏을 도입한 피트니스센터들은 부담 없는 비용으로 3D체형·모션분석은 물론이고 체지방체중계가 제공하는 체중·체지방률·근육량 등 다양한 신체 데이터까지 파인핏 앱에서 한 번에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파인핏은 ‘쉽고 빠르고 정확한 체형분석기’를 모토로 가볍고 이동이 자유로운 태블릿·키오스크형 제품이다. 정면·측면 사진만 촬영하면 거북목, 라운드숄더, 전신 앞뒤기울기, 머리·골반·어깨 좌우기울기, 무릎균형도, O/X다리 등 9가지 체형 불균형을 검사한다. 프리미엄 서비스로는 영상분석인 ‘오버헤드스쿼트 신체기능평가’, 허리·엉덩이·허벅지 등 ‘신체사이즈분석’, 생성AI 기술 기반의 ‘미래체형예측’ 기능이 있다.

최근에는 신규 AI영상분석 서비스로 ‘목·어깨 관절가동범위검사(Range Of Motion)’, ‘골프스윙분석’, ‘달리기동작분석’을 추가하며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를 통해 파인핏을 도입한 피트니스센터는 부담 없는 비용으로 회원들에게 신체기능적·해부학적으로 더욱 정밀하고 신속한 개별 맞춤 케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목·어깨 관절가동범위검사(ROM, Range Of Motion)’는 간단한 동영상 촬영으로 신체의 최대 각도 변화량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 검사는 신체가 정상적이고 균등한 가동범위를 가졌는지 판별하는 중요 기준 중 하나다. 이 서비스는 고가 장비를 쓰거나 각도계로 불편·부정확하게 측정했던 기존 검사의 단점을 리모의 AI기술력이 극복한 좋은 예로 평가받고 있다.

‘골프스윙분석’은 동영상 촬영을 통해 8가지 스윙 동작을 분석해준다. 스윙 동작 시 어깨·무릎·골반의 각도 변화는 물론이고 몸통 기울기, 골반의 회전, 머리 위치, 다리 간격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이 기능은 골프장 및 골프레슨 전문기업과 함께 개발해 스윙능력 향상의 효용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는 베타서비스 중이다.

‘달리기동작분석’은 최근 피트니스 업계에 트렌드로 자리 잡은 ‘달리기 코칭’을 더욱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하도록 돕는다. 이 기능은 엉덩관절·무릎관절·발목관절의 가동범위분석, 좌우 발접촉각도·위치분석, 좌우 발꿈치 각도 분석을 제공한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으로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기능이다.

‘파인핏+체지방체중계’ 신규 패키지가 공개되는 ‘스포엑스 2025’는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스포츠·레저산업 종합전시회 중 하나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스포츠·레저산업을 선도하는 350여 개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3월 27일부터 3월 3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B·C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