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화물을 선적하고 있는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그단스크(Gdansk)’호 (사진=HMM) HMM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기준 누적 운송량 100만TEU(1TEU는 길이 6m 컨테이너 1개)를 돌파했다. HMM은 세계 최대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선박 12척의 누적 운송량이 아시아→유럽 수출 기준 총 100만TEU를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수출물량 등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HMM 그단스크(Gdansk)’호가 21일 중국 옌톈(Yantian)항에서 만선(滿船)으로 출항하면서 누적운송량 101만 5563TEU를 달성했다. HMM은 지난해 4월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부터 12호선까지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기록을 세웠다. 나머지 2항차는 99%를 선적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을 포함하면 총 97항차를 운항했다. 누적 운송량은 총 186만1633TEU이다. 정부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운 재건을 목적으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를 지원했다. HMM은 이를 핵심 서비스 노선인 유럽 노선에 투입함으로써 기존에 강점을 가진 미주 노선뿐 아니라 유럽 노선에서도 글로벌 선사와 대등하게 경쟁하며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의 달성이 가능했다”며 “HMM은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세계 곳곳으로 국적 기업 수출입화물의 차질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초대형 선박이 투입 완료되면서 HMM의 선복량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으로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업황도 밝다. 메리츠증권은 HMM에 대해 컨테이너 시황의 구조적 개선으로 이익 레벨업을 예상했다. 배기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HMM은) 정부 지원하에 투자한 1만6000~2만4000TEU 급 컨테이너선 20척을 바탕으로 가입한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는 네트워크 서비스 개시 15개월 만에 매출원가율 45%p 개선효과로 이어졌다"면서 "HMM 영구채 우려를 운임이 상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HMM 2만4000TEU급 12척, 운송량 100만TEU 돌파…“기록적 만선”

정지수 기자 승인 2021.09.22 10:51 의견 0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화물을 선적하고 있는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그단스크(Gdansk)’호 (사진=HMM)

HMM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기준 누적 운송량 100만TEU(1TEU는 길이 6m 컨테이너 1개)를 돌파했다.

HMM은 세계 최대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선박 12척의 누적 운송량이 아시아→유럽 수출 기준 총 100만TEU를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수출물량 등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HMM 그단스크(Gdansk)’호가 21일 중국 옌톈(Yantian)항에서 만선(滿船)으로 출항하면서 누적운송량 101만 5563TEU를 달성했다.

HMM은 지난해 4월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부터 12호선까지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기록을 세웠다. 나머지 2항차는 99%를 선적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을 포함하면 총 97항차를 운항했다. 누적 운송량은 총 186만1633TEU이다.

정부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운 재건을 목적으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를 지원했다.

HMM은 이를 핵심 서비스 노선인 유럽 노선에 투입함으로써 기존에 강점을 가진 미주 노선뿐 아니라 유럽 노선에서도 글로벌 선사와 대등하게 경쟁하며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의 달성이 가능했다”며 “HMM은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세계 곳곳으로 국적 기업 수출입화물의 차질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초대형 선박이 투입 완료되면서 HMM의 선복량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으로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업황도 밝다. 메리츠증권은 HMM에 대해 컨테이너 시황의 구조적 개선으로 이익 레벨업을 예상했다.

배기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HMM은) 정부 지원하에 투자한 1만6000~2만4000TEU 급 컨테이너선 20척을 바탕으로 가입한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는 네트워크 서비스 개시 15개월 만에 매출원가율 45%p 개선효과로 이어졌다"면서 "HMM 영구채 우려를 운임이 상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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