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에서 보잉747-8i 항공기 세척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벗어나 국제선을 재개하며 해외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을 맞이하기 위한 항공기 단장을 마쳤다.
대한항공은 18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자사 정비 격납고에서 항공기 세척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항공 여행을 다시 시작하는 고객에게 깨끗한 항공기로 보다 쾌적하고 산뜻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마음을 담았다”고 전했다.
이날 새 단장을 한 항공기는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747-8i이다. 대한항공은 동체, 날개뿐 아니라 엔진 내부 구석구석까지 먼지와 이물질을 말끔히 제거했다고 밝혔다.
항공기 세척은 물과 세척액, 스팀을 분사할 수 있는 특수 장비가 동원됐다. 동체, 랜딩기어, 날개, 엔진 영역별로 나뉘어 각각의 특성에 따라 진행됐다. 동체를 포함한 항공기 외부 청소는 26m까지 상승하는 차량 탑재형 고소 작업대 1대, 중대형 리프트카 3대, 물탱크 차량 3대가 투입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뿐 아니라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가치를 실천하는 일환으로 정기적으로 항공기 세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척에 사용된 물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전량 수거돼 지정된 장소에서 안전하게 처리됐다. 보잉747-8i 항공기 엔진 세척은 배기가스 온도는 2℃ 낮추고, 연료 효율성이 개선돼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90톤가량 줄이는 효과가 있다.
대한항공은 단계적으로 일상회복이 진행되고 항공 여행 수요도 차츰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코로나 이전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정부의 국제선 노선 증편 계획에 맞춰 수요 회복에 부족함이 없도록 항공 좌석을 원활하게 공급하고 코로나19 이후 운항이 중단됐던 노선들도 차츰 정상화 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한 안전운항 태세를 재점검하고 공항‧기내 서비스도 코로나19 이전 모습으로 회복에 나선다.
지난 16일 괌 공항에서 진에어의 부산~괌 노선 운항 재개를 기념해 진에어 직원과 공항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진에어)
진에어가 괌 공항에서 25개월 만에 부산~괌 노선 운항 재개를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진에어는 지난 16일 괌 공항에서 이종복 진에어 괌 지점장, 에르난데스 괌 공항공사(GIAA) 부국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과 괌을 잇는 국제선 운항 재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가 열린 괌 공항 동편 입국장은 신규 개축 공사 후 처음으로 개장하는 시설이다. 수용 인원 증대 등을 통해 이용객의 사용 편의성이 대폭 확대됐다. 특히 괌 공항공사는 이 시설의 첫 이용 항공편을 진에어의 부산~괌 노선 LJ773편으로 선정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25개월만의 운항 재개의 의미를 새겼다”고 소회를 밝혔다.
진에어가 운항하는 부산~괌 노선은 주 2회(화·토요일) 일정으로 운항된다. 출발편인 LJ773편은 김해공항에서 오전 8시에 출발하고 오후 1시에 괌에 도착한다. 괌에서는 오후 2시 30분에 출발해 김해공항에 오후 6시 5분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시간은 각 현지시각 기준이다.
또한 진에어는 일상 회복 이후 증가하는 항공 여행 수요를 대비해 인천~다낭, 방콕, 코타키나발루 노선과 부산~다낭, 방콕 노선을 5월 말부터 추가 운항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신입 객실승무원이 제주항공의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인 모두락 카페에서 음료 제조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장애인 고용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모두락(樂)’이 18일 설립 5주년을 맞았다.
‘모드락’은 사람들이 끼리끼리 다정하게 모여 있는 모습을 뜻하는 제주사투리이다. 여기에 한자 ‘즐거울 락(樂)’을 합쳐 ‘모두 즐기자’는 의미를 담아 ‘모두락(樂)’이라는 명칭을 정했다. 모드락은 지난 2017년 4월 18일 항공업계 최초로 장애인 고용 촉진과 이들의 안정적인 직업 제공을 위해 설립됐다.
‘모두락’에는 시각·청각·지적·지체 등의 장애인 50명을 포함해 총 56명이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바리스타, 네일아트사, 마사지사로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 중 35명인 70%가 중증장애인이다. 전체의 64%가 여성장애인으로 적합 직무 개발과 맞춤 훈련을 통해 중증장애인과 여성장애인을 중점 채용했다.
제주항공은 임직원과 방문객을 위한 카페와 네일아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1호점 설립 이후 2018년에 2호점과 3호점을 잇달아 오픈했다.
지난 2018년에는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장애인고용 신뢰기업 ‘트루 컴퍼니(True Company)’ 금상을 수상했다.
제주항공의 지난해 말 기준 장애인 고용률은 3.27%로 지난해 기준 민간기업 장애인 의무고용 비율인 3.1%보다 0.17%포인트 높다. 이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지난해 발표한 2021년 기업체장애인 상시근로자 비율 1.48%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특히 제주항공이 포함된 항공운수업 분야의 장애인 고용률 1.38%에 비하면 2.4배 이상 높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일터가 필요한 이들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임직원들에게는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제주항공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초 다지기로 ESG경영을 중점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