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해 개인컵 이용건수가 3371만건을 기록하며 개인컵 이용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 이래 연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매일 9만2000명 이상 고객에게 약 158억원에 달하는 개인컵 이용 혜택을 제공한 셈이다. 개인 컵 이용건수는 2019년 연간 실적 1000만건을 돌파한 이후 연평균 15% 이상 성장했다. 2007년부터 2024년까지 17년간 누적된 개인 컵 이용건수는 1억7461만건으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756억원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개인컵 이용건수 성장세 배경에 환경 보호에 대한 고객 인식 확산과 함께 개인 다회용컵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고객 맞춤형 혜택 및 고객 동참형 친환경 캠페인 강화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스타벅스는 개인컵을 이용하는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8년 11월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해 금액 할인 또는 에코별 1개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금액 할인 역시 2022년 1월부터 기존 300원에서 400원 할인으로 혜택 폭을 강화한 바 있다. 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진행해오고 있는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도 보다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지난해 5월부터 개편해 운영 중이다. 매월 10일 하루 동안 개인 컵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에코별 적립 혜택을 받은 고객에게 적립된 에코별 1개당 1개의 추가 별을 적립해준다. 실제로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 도입 후 2018년 대비 2019년 개인컵 이용건수는 2배 가까이 상승했다. 일회용 컵 없는 날 혜택 확대 후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0일 개인 컵 이용건수도 2023년 동기간 대비 27%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이와 함께 매년 반기별 개인 컵 최다 이용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차 순위 25명에게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올 1월에도 지난해 하반기 최다 개인 컵 이용 고객을 선정해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하며 동참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지영 스타벅스 ESG팀장은 “고객의 적극적인 개인 컵 사용 동참으로 연 3000만건이라는 역대 최다 기록이 만들어져 감회가 새롭다”라며 “앞으로도 개인 컵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캠페인을 통한 고객 혜택을 강화해 나가며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스타벅스, 지난해 개인컵 이용 3000만건 돌파…역대 최다

2023년 대비 15% 성장…매일 9만2000명에 연간 158억원 상당 혜택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 등 개인컵 이용자 혜택 강화로 동참 증가
지난해 하반기 최다 개인컵 이용자 선정해 1년 무료 음료 쿠폰 증정

김성준 기자 승인 2025.01.21 08:45 의견 0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해 개인컵 이용건수가 3371만건을 기록하며 개인컵 이용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 이래 연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매일 9만2000명 이상 고객에게 약 158억원에 달하는 개인컵 이용 혜택을 제공한 셈이다. 개인 컵 이용건수는 2019년 연간 실적 1000만건을 돌파한 이후 연평균 15% 이상 성장했다. 2007년부터 2024년까지 17년간 누적된 개인 컵 이용건수는 1억7461만건으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756억원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개인컵 이용건수 성장세 배경에 환경 보호에 대한 고객 인식 확산과 함께 개인 다회용컵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고객 맞춤형 혜택 및 고객 동참형 친환경 캠페인 강화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스타벅스는 개인컵을 이용하는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8년 11월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해 금액 할인 또는 에코별 1개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금액 할인 역시 2022년 1월부터 기존 300원에서 400원 할인으로 혜택 폭을 강화한 바 있다.

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진행해오고 있는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도 보다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지난해 5월부터 개편해 운영 중이다. 매월 10일 하루 동안 개인 컵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에코별 적립 혜택을 받은 고객에게 적립된 에코별 1개당 1개의 추가 별을 적립해준다. 실제로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 도입 후 2018년 대비 2019년 개인컵 이용건수는 2배 가까이 상승했다. 일회용 컵 없는 날 혜택 확대 후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0일 개인 컵 이용건수도 2023년 동기간 대비 27%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이와 함께 매년 반기별 개인 컵 최다 이용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차 순위 25명에게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올 1월에도 지난해 하반기 최다 개인 컵 이용 고객을 선정해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하며 동참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지영 스타벅스 ESG팀장은 “고객의 적극적인 개인 컵 사용 동참으로 연 3000만건이라는 역대 최다 기록이 만들어져 감회가 새롭다”라며 “앞으로도 개인 컵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캠페인을 통한 고객 혜택을 강화해 나가며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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