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양유업)

남양유업이 2024년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 7324만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2019년 3분기 이후 6년간만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9528억원으로 전년 대비 4.4%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99억원으로 전년 대비 86.2% 축소됐다. 남양유업은 사업 개편과 원가·비용 효율화 등 경영 정상화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1월 말 최대주주가 한앤컴퍼니로 변경된 이후, 3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이사회 구성을 완료하며 경영 혁신에 나섰다. 이에 따라 기존 사업 운영 방식을 재정비하고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 경영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비효율적인 외식 사업을 정리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한편, 전사적인 체질 개선과 운영 효율화를 추진했다.

그 결과 남양유업은 지난해 3분기를 기점으로 20분기 만에 분기 기준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이어 4분기에도 흑자 기조를 유지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확대되는 성과를 거뒀다. 남양유업은 효율적인 경영 전략과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 확립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실적 개선과 함께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400억원 규모 자사주를 매입했으며 매입한 주식은 여러 차례에 걸쳐 지속적으로 소각하고 있다. 같은 해 9월에는 주당 액면가를 5000원에서 500원으로 분할해 소액주주 투자 접근성을 개선하고 주식 유동성을 확대했다.

남양유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ESG 경영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전 세대를 위한 건강한 동행’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을 발표하고 영유아·한부모가족·가족돌봄청년·노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경영 투명성과 기업 윤리를 강화하기 위해 준법·윤리경영 체제를 정비하고 내부 통제 및 리스크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기술·서비스 연구개발(R&D)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과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신뢰 회복에도 힘쓰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경영 정상화와 소비자 신뢰 강화를 위해 강도 높은 쇄신과 ESG 경영을 병행한 결과 실적 개선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강한 남양유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