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테크빌교육)


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이 AI 교육 특집으로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5’를 출간했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5’는 교육학, 정보 교육, 인공지능, 에듀테크 등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모여 AI가 변화시킬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통찰하고 그 속에서 교육 본질을 지키는 방안을 논의하도록 하는 ‘대한민국 AI 교육 해설서’다. 책의 공저자로는 변순용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도재우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송석리 서울고등학교 교사, 박기현 테크빌교육 에듀테크부문 대표 등 총 15명의 민·관·학을 대표하는 교육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책은 △1장 AI 중심 에듀테크 기술 현재 지형과 AI 교육 키워드 △2장 한국 디지털 교육 트렌드 3대 주제, 10대 키워드 △3장 해외 에듀테크 동향과 한국 디지털 교육 시사점으로 구성됐다. 본 책의 대상은 교사, 교육 관계자, 자녀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다. 디지털 교육 트렌드 10대 키워드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인별 맞춤형 교육 △데이터 리터러시 △인공지능 교육 △SW, AI 교육 △AI 디지털교과서 △고교학점제 △생성형 인공지능 △학교 환경 구축 △새로운 교사상 학교상을 선정했다.

10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재의 문제점을 짚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아울러 마지막 장에는 해외 에듀테크와 한국 디지털 교육 시사점을 주제로 현직 교사와 교육 관계자들의 영국 ‘Bett Show 2025’ 리뷰가 담겼다. 본 리뷰에서는 초, 중등 교육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의 AI 및 디지털 교육 기술 활용 방안에 대한 방향성까지 제시한다.

이형세 테크빌교육 대표는 “AI 교육 서비스가 특정 환경이나 소수의 학생들만을 위한 기술이 되어서는 안된다”라며 “디지털 교육 트렌드 2025는 AI 교육과 관련된 필수적인 지식과 통찰을 제공하면서 AI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테크빌교육’은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의 교육 서적을 펴내는 교육 전문 출판 브랜드이다. 최근 베스트셀러로는 올해부터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의 설계와 운영에 대해 제시하는 ‘학교자율시간 과목 활동 바이블’과 챗GPT를 활용한 교사 업무 경감 방법을 안내하는 ‘교사를 위한 챗GPT 업무 활용 99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