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제철)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던 패각(굴·조개 등의 껍데기)이 제철공정 부원료로 재활용된다. 환경문제는 물론 자원절약까지 가능해졌다. 16일 현대제철은 포스코와 함께 석회석 대신 패각을 이용해 소결 공정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전남 여수 패각 가공 전문업체인 여수바이오와 석회석을 패각으로 대체할 방안을 공동 연구해왔다. 지난 15일 여수바이오가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패각 재활용환경성평가 승인을 받아 패각을 제철 부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소결공정은 가루 형태의 철광석을 고로에 투입하기 적합한 소결광 형태로 가공하는 과정이다. 석회석은 소결광의 형태를 구성하고 성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철광석 소결 과정에서 석회석을 첨가하면 고로 공정에서의 생산성 향상, 연료비 절감 등의 효과가 있어 쇳물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석회석 사용은 필수적이다. 패각 성분은 소결공정에서 사용되는 석회석의 성분과 유사하다. 패각은 전국적으로 연간 30~35만 톤 정도 발생되지만 활용처 제한으로 어촌 지역에 방치되고 있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경남 및 전남 어촌에 패각 폐기물 92만 톤이 수년째 방치돼 폐수와 분진, 냄새 등을 유발하고 있다. 철강업계가 제철공정에서 패각을 재활용하게 되면서 지역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 석회석 대체재 활용으로 인한 자원 절약과 경제성 확보도 가능해졌다. 해양수산부의 지원도 적극적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수산부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패각 폐기물의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산업 경제성 향상과 연안환경보호를 골자로 하는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제도, R&D, 인프라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패각과 석회부산물을 혼합해 생석회를 제조하는 기술개발도 완료했다. 이 생석회는 제강공장에서 불순물을 제어하는 부원료로 사용할 수 있어 패각의 활용범위와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선부터 제강까지 철강공정 제반에서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버려진 패각 약 92만 톤을 제철공정에 활용할 경우 소나무 약 3억 그루를 심는 것과 유사한 효과인 약 41만 톤의 CO2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에도 패각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패각 산지의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업해 폐자원 선순환을 통한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포스코, 버려진 패각 철강 부원료로 재활용…자원 절약·경제성 확보

주가영 기자 승인 2021.09.16 10:35 의견 0

(사진=현대제철)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던 패각(굴·조개 등의 껍데기)이 제철공정 부원료로 재활용된다. 환경문제는 물론 자원절약까지 가능해졌다.

16일 현대제철은 포스코와 함께 석회석 대신 패각을 이용해 소결 공정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전남 여수 패각 가공 전문업체인 여수바이오와 석회석을 패각으로 대체할 방안을 공동 연구해왔다. 지난 15일 여수바이오가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패각 재활용환경성평가 승인을 받아 패각을 제철 부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소결공정은 가루 형태의 철광석을 고로에 투입하기 적합한 소결광 형태로 가공하는 과정이다. 석회석은 소결광의 형태를 구성하고 성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철광석 소결 과정에서 석회석을 첨가하면 고로 공정에서의 생산성 향상, 연료비 절감 등의 효과가 있어 쇳물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석회석 사용은 필수적이다.

패각 성분은 소결공정에서 사용되는 석회석의 성분과 유사하다. 패각은 전국적으로 연간 30~35만 톤 정도 발생되지만 활용처 제한으로 어촌 지역에 방치되고 있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경남 및 전남 어촌에 패각 폐기물 92만 톤이 수년째 방치돼 폐수와 분진, 냄새 등을 유발하고 있다.

철강업계가 제철공정에서 패각을 재활용하게 되면서 지역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 석회석 대체재 활용으로 인한 자원 절약과 경제성 확보도 가능해졌다.

해양수산부의 지원도 적극적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수산부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패각 폐기물의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산업 경제성 향상과 연안환경보호를 골자로 하는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제도, R&D, 인프라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패각과 석회부산물을 혼합해 생석회를 제조하는 기술개발도 완료했다. 이 생석회는 제강공장에서 불순물을 제어하는 부원료로 사용할 수 있어 패각의 활용범위와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선부터 제강까지 철강공정 제반에서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버려진 패각 약 92만 톤을 제철공정에 활용할 경우 소나무 약 3억 그루를 심는 것과 유사한 효과인 약 41만 톤의 CO2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에도 패각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패각 산지의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업해 폐자원 선순환을 통한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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