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필리조선소 전경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의 함정 정비 사업(MRO, 유지·보수·정비)을 수주했다. 연간 20조원 규모의 미국 해양 방산 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딛었다. 한화오션은 4만톤 규모의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창정비 사업을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함정정비 협약(MSRA) 인증 업체만 수행할 수 있는 미 해군 대형 함정에 대한 정규 창정비 사업으로 국내 조선소 중 최초로 수행하는 작업이다. 한화오션은 “이번 계약에 따라 미 해군 군수지원함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입항해함 전체에 대한 정비와 검사를 받게 된다”며 “조선소의 플로팅 설비를 활용한 육상 정비 작업도 수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이번 수주를 통해 연간 약 20조원 규모의 미 해군 함정 MRO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향후 글로벌 방산 수출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연간 약 80조원 이상 예상되는 글로벌 함정 MRO 시장에서 이번 미 해군 정비 사업 진출은 새로운 도약의 큰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그간 철저한 사전 준비와 조사와 분석을 진행해 적기에 좋은 품질의 창정비를 제공함으로써 미 해군과의 신뢰를 쌓고 적정수익도 확보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부산, 경남 지역의 정비 관련 중소 업체들과 상생 협력을 통해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앞서 한화오션은 지난달 22일 미국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MSRA를 체결했다. MSRA는 미국 정부가 높은 유지 및 보수 품질과 기술을 갖춘 조선업체와 맺는 인증 협약이다. 지난 1월 MSRA를 신청했던 한화오션은 통상 1년 이상 소요되는 인증 기간을 7개월로 대폭 단축했다. 이어 한달여만에 함정 정비 사업을 수주한 것. 한화오션이 보유한 함정 기술력과 정비 관련 인프라 등이 미 해군 측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다. 앞으로 5년간 미 해군이 규정한 함정에 대한 MRO 사업 입찰에 공식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한 한화오션은 이번 군수지원함 창정비 사업의 적기 인도를 통해 미 해군에게 독보적인 함정 기술력과 체계적인 정비 인프라 능력을 확고하게 실증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미 해군이 아시아 지역에서 시범 사업 성격으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이 향후 미 해군 함정 MRO 시장 변화의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 인수와 더불어 한화오션의 이번 사업 수주로 한화의 미 해군 함정 사업 진출은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한화그룹의 필리조선소 인수에 대해 “새로운 해양치국 판도를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화오션은 대한민국 해군이 현재 운용 중인 구축함 사업의 모든 라인업(KDX-I,II,III)에서 건조 실적을 갖고 있는 유일한 회사다. 이에 더해 함정 MRO 역량을 갖춤으로써 함정 건조 명가로서의 위상을 높인다는 목표다. 한편 한화오션은 성공적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에도 도전해 대한민국 해군 전력 증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오션, 국내 첫 美 해군 정비사업 수주…“연간 20조원 시장 진출”

미 해군 함정 MRO 시장 진출
필리조선소 인수 이어 함정 MRO 사업 수주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8.29 14:23 의견 0
미국 필리조선소 전경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의 함정 정비 사업(MRO, 유지·보수·정비)을 수주했다. 연간 20조원 규모의 미국 해양 방산 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딛었다.

한화오션은 4만톤 규모의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창정비 사업을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함정정비 협약(MSRA) 인증 업체만 수행할 수 있는 미 해군 대형 함정에 대한 정규 창정비 사업으로 국내 조선소 중 최초로 수행하는 작업이다.

한화오션은 “이번 계약에 따라 미 해군 군수지원함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입항해함 전체에 대한 정비와 검사를 받게 된다”며 “조선소의 플로팅 설비를 활용한 육상 정비 작업도 수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이번 수주를 통해 연간 약 20조원 규모의 미 해군 함정 MRO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향후 글로벌 방산 수출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연간 약 80조원 이상 예상되는 글로벌 함정 MRO 시장에서 이번 미 해군 정비 사업 진출은 새로운 도약의 큰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그간 철저한 사전 준비와 조사와 분석을 진행해 적기에 좋은 품질의 창정비를 제공함으로써 미 해군과의 신뢰를 쌓고 적정수익도 확보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부산, 경남 지역의 정비 관련 중소 업체들과 상생 협력을 통해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앞서 한화오션은 지난달 22일 미국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MSRA를 체결했다. MSRA는 미국 정부가 높은 유지 및 보수 품질과 기술을 갖춘 조선업체와 맺는 인증 협약이다. 지난 1월 MSRA를 신청했던 한화오션은 통상 1년 이상 소요되는 인증 기간을 7개월로 대폭 단축했다.

이어 한달여만에 함정 정비 사업을 수주한 것. 한화오션이 보유한 함정 기술력과 정비 관련 인프라 등이 미 해군 측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다.

앞으로 5년간 미 해군이 규정한 함정에 대한 MRO 사업 입찰에 공식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한 한화오션은 이번 군수지원함 창정비 사업의 적기 인도를 통해 미 해군에게 독보적인 함정 기술력과 체계적인 정비 인프라 능력을 확고하게 실증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미 해군이 아시아 지역에서 시범 사업 성격으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이 향후 미 해군 함정 MRO 시장 변화의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 인수와 더불어 한화오션의 이번 사업 수주로 한화의 미 해군 함정 사업 진출은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한화그룹의 필리조선소 인수에 대해 “새로운 해양치국 판도를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화오션은 대한민국 해군이 현재 운용 중인 구축함 사업의 모든 라인업(KDX-I,II,III)에서 건조 실적을 갖고 있는 유일한 회사다. 이에 더해 함정 MRO 역량을 갖춤으로써 함정 건조 명가로서의 위상을 높인다는 목표다.

한편 한화오션은 성공적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에도 도전해 대한민국 해군 전력 증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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