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병원홍보협회


한국병원홍보협회(회장 조한민)는 19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317호에서 협회원 및 비회원을 대상으로 ‘제2차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제2차 세미나는 ‘Dive Into KHOPRA: 병원홍보에 AI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사무국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AI가 병원홍보에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전국 각지에 있는 50개 병의원에서 140명의 병원 홍보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강연은 ▲포털 검색에서 AI 검색으로, 병원홍보의 미래(함샤우트글로벌 공인희 AI 연구소장) ▲병원홍보 콘텐츠 제작을 위한 AI 이미지·영상 활용 실무(인플로잉 송윤경 대표) 순서로 진행됐다.

첫 번째 강연은 공인희 AI 연구소장이 기존 포털 검색 중심의 홍보 환경이 생성형 AI 검색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이에 따른 홍보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했다. 특히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방식이 포털에서 AI로 이동하는 흐름 속에서 병원 홍보 전략 또한 단순 노출을 넘어 신뢰성 있는 데이터와 긍정·부정 평판 분석, 주요 키워드 관리 등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강연은 인플로잉 송윤경 대표가 텍스트·이미지·영상·음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AI가 활용될 수 있음을 설명하며 병원 홍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콘텐츠 제작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카드뉴스와 숏폼 영상, 유튜브 및 광고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ChatGPT, 미드 저니, 파이어플라이, 런웨이 등 AI 기반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세미나 종료 후에는 네트워킹 자리를 마련하여 협회원들간의 단합·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조한민 회장은 “AI가 의료현장은 물론 전 세계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병원홍보에서도 이제는 AI가 필요하다”며 “AI를 통한 병원홍보로 국민들이 더욱 건강해지고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병원홍보협회는 1996년 창립 이래 의료 홍보에 관한 각종 제도를 연구·발전시키고 회원 능력 개발을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교육 세미나를 개최해 회원 간 유대강화와 협력 증진을 도모하고 국민 보건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설립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